뷰페이지

[런던올림픽] 대한유도회 “조준호 판정번복, 아무 문제없다”

[런던올림픽] 대한유도회 “조준호 판정번복, 아무 문제없다”

입력 2012-07-31 00:00
업데이트 2012-07-31 00: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문원배 심판위원장 기자회견서 밝혀

문원배 대한유도회 심판위원장이 조준호(24·한국마사회)의 판정승을 판정패로 번복한 심판위원장의 판단이 정확하다고 밝혔다.

문 위원장은 30일 런던의 로열 템스 요트클럽에 마련된 팀 코리아 하우스에서 열린 기자회견에 조준호와 함께 참석해 이렇게 말했다. 문 위원장은 전날 에비누마 마사시(일본)와의 유도 남자 66㎏급 8강전 도중 판정 번복으로 논란이 빚어진 데 대해 “심판 3명이 전체적인 흐름만 보고 파란색 기를 잘못 든 것”이라며 “유효 10개를 따도 절반 하나를 따라갈 수 없으며 조준호는 우세하게 경기를 이끌었지만 페널티가 주어지지 않는 상황이면 유효에 상당하는 큰 포인트에 점수를 주게 돼 있다.”고 설명했다.

그의 발언은 전체적인 경기 내용에서는 조준호가 우세했지만 유효에 버금가는 큰 포인트의 동작을 보여준 에비누마가 이겼다고 판정하는 게 정확하다는 얘기다. 그는 “심판진이 이런 기본을 잊고 경기 흐름에 젖어 조준호가 이긴 것으로 착각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문 위원장은 ‘심판 3명이 애초 잘못 판정한 것이냐.’는 질문에 “그렇다.”라고 대답했다.

그는 또 국제수영연맹(FINA)이 판정을 뒤집은 것이 25년 만의 일일 정도로 올림픽에서 판정 번복 사례가 거의 없었다는 지적에 대해 “2008년 베이징올림픽 이후 판정을 번복할 수 있는 절차가 만들어졌다.”며 “절차상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지적했다. 조준호 역시 “경기 후반에 좀 큰 포인트를 뺏긴 것도 있었다.”며 “판정은 심판들이 하는 것이기 때문에 경기 결과에 승복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앞서 AFP, CNN, 로이터 등 주요 외신들은 “매트 밖의 심판위원장이 매트 안의 재판관인 주심과 선심의 객관적인 판결을 뒤집고 종주국인 일본의 손을 들어줬다.”며 국제유도연맹(IJF)을 비난했다. 외신들은 조준호의 판정승이 선언되자 경기장에 가득 모인 일본인들이 야유를 퍼부었고 이를 의식한 마리우스 비저 IJF 회장이 후안 카를로스 바르코스 심판위원장과 논의한 끝에 에비누마의 손을 들어줬다고 분석했다.

4강전에서 져 조준호와 나란히 동메달을 건 에비누마는 자국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조준호가 이긴 게 맞다. 판정이 바뀐 것은 잘못됐다.”며 씁쓸해했다. 하지만 공식 기자회견장에서는 “할 말이 없다.”며 한 발 빼는 모습을 보였다.

맹수열기자 guns@seoul.co.kr

2012-07-31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