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썰매, 스타트가 金이다

썰매, 스타트가 金이다

입력 2014-02-07 00:00
업데이트 2014-02-07 02: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경기장 트랙 난도 높지 않아 조종술보다 초반 가속도 중요

한국 썰매의 목표인 15위권 진입은 ‘스타트’에 달렸다.

이미지 확대
8일부터 루지 남자 싱글 예선을 시작으로 소치동계올림픽 썰매 경기가 시작된다. 한국의 성적은 경기 초반 가속도를 얼마나 붙이냐에 따라 좌우될 전망이다. 경기가 열리는 러시아 소치 산악 클러스터의 산키 슬라이딩 센터 트랙은 다른 트랙에 비해 비교적 공략하기 쉬워 선수들의 조종술이 기록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없기 때문이다.

전문가들은 지난 2010년 루지 선수가 트랙을 이탈, 사망했던 밴쿠버대회의 경기장에 비하면 전반적으로 속도가 나지 않는다고 평가하고 있다.

6일 트랙을 돌아본 임순길 대한루지연맹 전무는 “루지의 경우 시속 140㎞를 훌쩍 넘기 마련인데 산키경기장은 130㎞대 중반 정도의 속도밖에 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임 전무는 이어 “이런 코스에서는 스타트 기록이 바로 순위로 직결되기 쉽다”고 말했다. 처음부터 빠르게 치고 나가면 속도를 마지막까지 이어 갈 수 있지만, 스타트 기록에서 뒤지면 무슨 수를 써도 경기를 뒤집기 어렵다는 것이다.

산키경기장의 표고 차는 120m 안팎, 길이는 1500m 내외인데 종목에 따라 각기 다르다. 남녀 봅슬레이의 경우 836m 높이의 출발점에서 경기를 시작해 1500m를 활주하고, 남자 루지는 해발 839.2m 지점에서 출발해 1475m를 미끄러진다. 결승점은 해발 711.5m 지점. 18개의 코너로 이뤄진 코스는 까다롭지 않은 편이다. 강광배 국제봅슬레이스켈레톤연맹(FIBT) 부회장은 “코너들이 구불구불하게 연달아 이어지지 않는다. 대체로 충분한 간격을 두고 곡선 주로가 나타난다”고 설명했다.

스타트 외에 선수들이 주의해야 할 것은 좁은 트랙이다. 보통 반원통 형태인 트랙의 코너 바깥쪽 벽면은 높이 치솟아 있다. 코너에서 높이 치솟는 썰매들의 전복이나 이탈을 막기 위한 안전장치다. 그러나 산키경기장 트랙은 코너 바깥쪽 벽이 그다지 높지 않다. 따라서 선수들은 빙판의 가장자리까지 바짝 붙어 코너를 빠져나와야 한다.

이탈이 두려워 아래쪽으로 돌면 그만큼 속도가 떨어질 수밖에 없다. 심리적 압박과 공포를 극복할 담력이 관건이다.

이용 봅슬레이 대표팀 감독은 “선수들에게 가장자리를 긁으며 지나가더라도 바깥쪽으로 코너를 공략할 것을 주문했다”고 말했다. 결국 좁은 코너에서 가장 빠른 공격 루트를 찾아내느냐, 얼마나 썰매를 정확히 조종하느냐가 100분의1초가 가를 승패를 좌우할 수 있다.

강신 기자 xin@seoul.co.kr
2014-02-07 1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