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두산·심판 돈거래 묵인” 문체부, KBO 검찰 고발

“두산·심판 돈거래 묵인” 문체부, KBO 검찰 고발

김경두 기자
김경두 기자
입력 2017-07-06 23:42
업데이트 2017-07-07 02: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입찰비리’ 회계감사 병행

문화체육관광부는 2013년 10월 프로야구 플레이오프(PO)를 앞두고 두산 김승영 전 대표가 A심판(퇴직)에게 300만원을 건넨 것을 은폐하려 한 KBO를 검찰에 고발한다고 6일 밝혔다. 나랏돈이 지원된 KBO의 사업 입찰비리 의혹에 대해서도 회계감사를 실시한다.

문체부는 KBO에서 받은 자료를 검토한 결과 A심판이 두산과 넥센 외 여러 구단에 금전을 요구한 사실을 알고 해당 구단의 답변만으로 조사를 마무리한 것을 확인했다. 지난해 8월 구단과 A심판의 금전 거래를 확인한 뒤에도 A심판의 소재지 파악을 이유로 6개월간 조사를 미룬 점, 송금 계좌를 확보하고도 계좌 추적 등을 수사기관에 의뢰하지 않은 점, 승부 조작 등 국민체육진흥법 위반 사항을 충실히 조사하지 않은 점, 상벌위원회 결과를 비공개로 한 점에서 KBO가 사건을 축소·은폐하려는 의도를 가졌던 것으로 봤다. 임영아 문체부 스포츠산업과장은 “심판 금품수수 사건은 프로야구계의 구조적인 폐해를 묵인한 KBO의 직무유기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말했다.

문체부는 또 KBO 보조금 사업을 감사하고, 위법 사실이 발견되면 추가 고발과 함께 보조금을 삭감하기로 했다.

김경두 기자 golders@seoul.co.kr

2017-07-07 26면

관련기사

더보기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