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SK의 무관중 응원에는 ‘가을야구’가 숨어있다

SK의 무관중 응원에는 ‘가을야구’가 숨어있다

류재민 기자
류재민 기자
입력 2020-05-07 16:36
업데이트 2020-05-07 16: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난 5일 인천 SK행복드림구장에서 열린 SK와 한화의 경기에서 SK 응원단이 응원을 펼치고 있다. 류재민 기자 phoem@seoul.co.kr
지난 5일 인천 SK행복드림구장에서 열린 SK와 한화의 경기에서 SK 응원단이 응원을 펼치고 있다. 류재민 기자 phoem@seoul.co.kr
응원하라. 관중이 있는 것처럼.

무관중 시대에도 관중이 있는 것처럼 몇몇 구단들이 응원단을 운영하면서 경기장에 오지 못하는 팬들의 아쉬움을 달래고 있는 가운데 SK 응원단이 홈 어드밴티지를 적극 활용하고 있어 눈길을 끈다.

SK와 한화의 개막시리즈가 열린 인천 SK행복드림구장에는 마치 관중이 있는 것처럼 팬들의 응원 목소리가 ‘음원’으로 울려퍼졌다. 타자가 타석에 들어설 때 “날려버려”, “홈런” 등 평상시 관중이 있을 때와 같은 함성이 틈틈이 선수단에게 전해졌다.

SK가 경기장에서 트는 팬들의 음성은 SK가 한국시리즈 등 가을야구에 진출했을 당시의 영상에서 소리만을 추출해 따로 준비한 것으로 확인됐다. SK 관계자는 “팬들의 함성이 익숙한 선수들에게 흥을 돋구고 동기부여를 하는 차원에서 좋았던 경기의 음원만 따로 추출했다”면서 “관중은 없지만 있는 것처럼 환경을 조성해 선수들의 감각이 살아나도록 하자는 취지”라고 밝혔다.

관중석에 팬들의 얼굴이 박힌 현수막을 설치한 것도 같은 차원이다. 무관중이지만 팬들의 실제 얼굴을 통해 선수들에게 관중이 있는 것과 같은 효과를 연출함으로써 홈경기에서 얻을 수 있는 어드밴티지를 조금이라도 살릴 수 있도록 했다. 팬들이 경기장에 못 가는 아쉬움을 달래는 한편 선수들의 경기력에도 영향을 주는 1석 2조 효과를 노린 것이다.

무관중 시대의 경기장은 선수들에게도 낯설다. 더그아웃의 소리가 선수들에게도 고스란히 전달된다. 평소라면 없었을 침묵의 순간도 틈틈이 나타난다.

그러나 SK는 무관중 시대에도 응원단을 운영하면서 응원단과의 상생을 모색하는 한편 선수들의 경기력에도 영향을 줄 수 있도록 해법을 찾았다. 덕분에 SK 선수단은 무관중 시대에도 홈 어드밴티지를 가질 수 있게 됐다.

류재민 기자 phoe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