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허문회 감독 “나종덕, 투수든 포수든 잘하는 거 했으면”

허문회 감독 “나종덕, 투수든 포수든 잘하는 거 했으면”

류재민 기자
류재민 기자
입력 2020-05-07 17:28
업데이트 2020-05-07 17: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나종덕. 롯데 제공
나종덕. 롯데 제공
포수로서 투수도 겸하고 있는 나종덕의 포지션에 대해 허문회 감독이 “잘 하는 걸 했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허 감독은 7일 수원 kt위즈파크에서 열리는 롯데와 kt의 개막시리즈 3차전을 앞두고 나종덕 활용법에 대한 고민을 드러냈다. 나종덕은 지난해 주전 포수 마스크를 썼지만 올해는 경쟁에서 밀리며 퓨처스에서 활약하고 있다.

나종덕은 최고 구속이 시속 142㎞에 달할 정도로 강한 어깨를 자랑하며 투수로서의 가능성을 보이고 있다. 투수로서 온전히 준비가 되지 않은 상태에서도 저 정도 구속을 자랑하는 만큼 향후 훈련을 통해 최고 구속을 더 끌어올릴 가능성도 충분하다.

실제로 나종덕은 7일 퓨처스리그 문경 상무전에 4회말 팀의 두 번째 투수로 구원 등판해 2이닝 3피안타 1탈삼진 2실점(1자책)을 기록했다. 지난달 NC와의 2군 연습경기에 등판해 투수 나종덕으로 화제를 모으더니 이날 공식경기에도 나선 것이다. 나종덕의 공은 경쟁자인 지성준이 받았다.

초고교급 포수로 인정받으며 롯데로 입단한 나종덕은 지난해 많은 실책을 쏟아내며 어려움을 겪었다. 공격 성적 또한 104경기에 출전해 0.124의 타율에 그치며 팬들로부터 ‘1할대 포수’라를 달갑지 않은 별명을 얻게 됐다. 3년차 포수에게는 그야말로 가혹한 시즌이었다.

허 감독은 나종덕에 대해 “장점을 살리려고 구상하고 있다”면서도 “내 욕심대로는 하지 않으려고 한다”고 밝혔다. 이어 “투수도 괜찮다고 보고 있지만 강요는 안 하려고 한다. 강요하다보면 나중에 원망할 일이 생길 수도 있다”면서 “스스로가 잘하는 걸 선택했으면 싶다”고 했다.

허 감독은 선수들에게 강요하는 대신 ‘자율성’을 끊임없이 강조한다. 허 감독이 17년 동안 코치 생활하면서 체득한 야구 철학이다. 나종덕에게도 마찬가지로 ‘자율’을 부여함으로써 스스로 야구 인생을 개척하도록 한 만큼 나종덕이 어떤 길을 걸을지 그의 행보가 주목되고 있다.

수원 류재민 기자 phoe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