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냉정한 경기 운영에 찬탄만, 한국인 핏줄 복서 비볼 7차 방어에 성공

냉정한 경기 운영에 찬탄만, 한국인 핏줄 복서 비볼 7차 방어에 성공

임병선 기자
입력 2019-03-10 14:48
업데이트 2019-03-10 15: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AFP 자료사진 연합뉴스
AFP 자료사진 연합뉴스
한국인의 핏줄이 흐르는 드미트리 비볼(29·러시아)이 7차 방어전에 성공하는 모습을 보며 전율을 느꼈다.

비볼은 9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의 터닝스톤 리조트 특설 링에서 진행된 조 스미스 주니어(30·미국)와의 세계복싱협회(WBA) 라이트헤비급 7차 방어전에서 놀라울 만큼 침착하고도 냉정하게 12라운드 경기를 주도해 심판 전원 일치 판정승을 거뒀다. 한 심판은 각각 118-110, 두 심판은 119-108로 비볼의 손을 들어줄 만큼 압도적인 경기력을 뽐냈다.

몰도바인 아버지와 고려인 핏줄의 어머니 사이에서 키르기스스탄에서 태어난 그는 현재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에 거주하고 있다. 아마추어 전적은 무려 268승15패를 자랑했다. 훈련은 주로 미국 캘리포니아주 남부에서 하고 있다. 게나디 골로프킨(37·카자흐스탄)처럼 한국계 복서란 사실이 알려지면서 국내 팬들에게도 이름을 알린 비볼은 처음으로 국내 생중계된 이날 경기를 통해 자신의 진가를 유감없이 드러냈다.

9라운드까지 압도적인 경기를 펼쳤다. 1~3라운드까지 스트레이트 같은 잽을 연거푸 날렸다. 4~5라운드 상대에게 잔매를 맞았지만 그의 얼굴은 놀라울 만큼 깨끗했다. 6라운드 왼손 훅 선제타로 분위기를 바꾼 비볼은 무리하게 덤비지 않고 자신의 뜻대로 경기를 풀어나갔다. 9라운드 종료 1분여를 앞두고 경기가 제대로 풀리지 않은 조 스미스가 종합격투기의 테이크다운 자세로 그를 캔버스 바닥에 내리꽂을 정도였다.

하지만 뜻하지 않은 반칙을 당한 그는 눈 하나 깜짝하지 않는 냉정함을 보였다. 보통 이런 일을 당하면 레퍼리에게 경고를 달라는 등 매달리기 마련인데 그는 낯빛 하나 바꾸지 않고 무표정으로 일관했다. 10라운드 공이 울리기 직전 큰 펀치를 관자놀이에 맞고 잠시 다리가 풀린 듯한 모습을 보였고, 11라운드 약간의 편치를 허용하는 모습을 보였지만 12라운드 막판 강렬한 소나기 펀치를 퍼부어 무난히 판정승을 매조졌다. 상대를 코너에 몰아넣고 20차례 가까운 펀치를 연거푸 몰아 치는 모습은 최근 본 복싱 장면 중 가장 압권이었다.

비볼은 16전 16승(11KO)으로 무패 행진을 이어갔다. 2016년 5월 펠릭스 발레라에게 판정승을 거두고 7전 만에 세계 챔피언에 오른 이후 7차 방어에 성공했다.

그의 이름이 국내에 알려지면서 그가 의식적으로, 상업적인 목적으로 한국인 핏줄을 강조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의심도 있었다. 그를 지도하는 트레이너 역시 한국인 핏줄로 알려져 있다. 체육관에 태극기를 걸어놓고 훈련한다든지 하는 것도 쇼맨십으로 치부되기도 했다.

그는 어머니의 영향으로 국수 등 한국 음식을 즐겨 먹고, 자신의 경기가 국내에 첫 생중계된다는 소식을 듣고 흥분된다는 얘기들을 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경기하는 모습을 보면 배우 유오성을 빼닮은 외모에 절대로 덤비지 않는 침착함과 냉정함을 유지하는 모습으로 국내 복싱 팬덤을 일으킬 만했다.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