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필리핀, 인천 아시안게임 남자농구 불참 고려

필리핀, 인천 아시안게임 남자농구 불참 고려

입력 2014-09-10 00:00
업데이트 2014-09-10 10: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귀화 선수 블래치의 선수 자격 유권 해석에 반발

필리핀이 19일 막을 올리는 인천 아시안게임 남자 농구에 불참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고 필리핀 스타 등 필리핀 현지 언론들이 10일 보도했다.

지난해 자국에서 열린 아시아선수권대회에서 준우승한 필리핀은 이번 인천 아시안게임 남자 농구에서 한국, 이란, 중국 등과 함께 금메달을 놓고 다툴 것으로 예상되는 팀이다.

그러나 미국에서 귀화한 센터 안드레이 블래치에 대해 아시아올림픽평의회(OCA)가 인천 아시안게임 출전 자격이 없다는 유권 해석을 내리자 이에 반발해 대회 불참 카드를 고려하고 있다는 것이다.

미국프로농구(NBA) 출신 블래치는 최근 스페인에서 열린 국제농구연맹(FIBA) 월드컵에 필리핀 국가대표로 출전해 평균 20점, 12리바운드로 맹활약했다.

지난해 아시아선수권에서 블래치 없이 준우승을 차지한 필리핀이 이번 대회에 블래치와 함께 출전하면 가장 강력한 우승 후보로 손색이 없게 된다.

하지만 ‘귀화 선수는 해당 국가에 3년 이상 거주해야 한다’는 OCA 규정에 따라 블래치는 이번 대회에 나올 수 없게 됐다. 그는 올해 미국 국적을 취득했다.

필리핀 신문 ‘마닐라 불레틴’은 “필리핀 농구협회가 블래치를 인천 아시안게임에 출전시키기 위해 최대한 노력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필리핀 협회 측의 노력으로 최근 FIBA는 사무총장 이름으로 인천 대회 조직위원회에 공문을 보내 “블래치가 올해 농구 월드컵에서 필리핀 국가대표로 뛰었기 때문에 아시안게임에서도 필리핀 대표로 출전할 자격이 있다는 것이 FIBA의 입장”이라고 전하기도 했다.

필리핀 언론 보도에 따르면 필리핀 농구협회는 대회 불참이나 스포츠중재재판소(CAS)에 제소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

또는 3년 거주 요건을 채운 것으로 알려진 또 다른 귀화선수 마커스 다우잇을 블래치의 대체 선수로 내보내는 방안도 고려 중이다.

그러나 한국프로농구에서 외국인 선수로 뛴 경험이 있는 다우잇은 NBA에서도 주전급 기량을 자랑하는 블래치에 비해서는 기량이 다소 떨어지는 편이다.

한편 대만의 귀화 선수 퀸시 데이비스 역시 이번 인천 아시안게임 출전 자격이 없다는 유권 해석을 받았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