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챔피언스리그] 영국 축구 성지서 분데스리가 잔치

[챔피언스리그] 영국 축구 성지서 분데스리가 잔치

입력 2013-05-25 00:00
업데이트 2013-05-25 00: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창’ 뮌헨 -‘역습’ 도르트문트 26일 웸블리서 챔스리그 결승

영국 축구의 성지(聖地)인 웸블리 스타디움에서 26일 새벽 3시 45분(MBC스포츠+ 중계) 2012~13 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리그 결승이 펼쳐진다.

‘독일천하’… 남녀 챔스리그 첫 동반 제패
‘독일천하’… 남녀 챔스리그 첫 동반 제패 마르티나 뮐러(왼쪽·볼프스부르크)가 24일 영국 런던 스탬퍼드브리지에서 열린 올랭피크 리옹과의 유럽축구연맹(UEFA) 여자 챔피언스리그 결승에서 후반 28분 페널티킥으로 결승골을 넣은 뒤 포효하고 있다. 볼프스부르크가 1-0으로 이기며 첫 우승을 차지, 26일 새벽 웸블리 스타디움에서 열리는 남자 챔스리그 결승과 함께 독일이 남녀 대회를 동반 제패한 첫 나라로 기록됐다.
런던 AFP 연합뉴스
이번 시즌 분데스리가 챔피언 바이에른 뮌헨과 준우승 팀인 보루시아 도르트문트가 사상 처음 독일 클럽끼리 우승컵 ‘빅이어’를 다툰다. 두 팀을 응원하는 수천 명의 독일 팬이 웸블리에 몰려들 것으로 보인다.

영국 BBC는 1890년대 영국에서 축구를 수입했을 때 독일인 칼 플랑크가 “아둔하고 추악하며 변태스럽다”고 폄하했던 사실을 새삼스럽게 상기시키고 있다. 그런 독일 축구가 종주국의 안마당을 차지한 채 우승 다툼을 벌이게 된 것이다.

결승에서 가장 관심을 끄는 요소는 골잡이들의 자존심 싸움이다. 뮌헨은 정규리그에서 고른 득점력을 뽐냈다. 마리오 만주키치가 15골로 가장 많았고 토마스 뮐러(13골), 마리오 고메즈(11골) 등도 뒤떨어지지 않았다.

만주키치는 득점뿐만 아니라 제공권 장악, 전방 압박 능력에다 상대 수비수를 몰고 다니며 동료에게 공간을 만들어주는 능력까지 갖췄다. 뮐러 역시 챔스리그에서 8골로 결승 안착에 가장 큰 공을 세웠다. 반면 만주키치는 2골로 도우미 역할에 그쳤다.

도르트문트에는 ‘득점 기계’ 로베르토 레반도프스키가 있다. 분데스리가 24골로 득점 2위인 그는 챔스리그 10골을 기록, 두 팀을 통틀어 가장 많은 득점을 자랑한다.

레알 마드리드(스페인)와의 준결승 1차전에서 혼자 4골을 책임졌을 정도다. 크리스티아누 호날두(레알 마드리드·12골)가 득점 선두지만 그는 더 이상 골을 추가할 수 없다. 뮐러와 레반도프스키가 득점왕을 차지하려면 각각 5골과 3골을 뽑아야 하니 힘에 부쳐 보이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우승팀 선수에게 돌아가기 쉬운 최우수선수(MVP) 자리를 놓고는 셋 모두 노려볼 만하다.

뮌헨은 정규리그 34경기를 치르며 98골을 터뜨려 경기당 평균 2.88골의 화력을 뿜었다. 반면 실점은 18골에 그쳐 경기당 평균 0.53골이었다. 측면 날개를 활용한 선 굵은 축구를 구사하는 뮌헨은 정교한 패스까지 가미해 바르셀로나(스페인)의 ‘티키타카 축구’에 버금간다는 평을 듣고 있다.

도르트문트는 시즌 81골을 터뜨려 경기당 평균 2.38골을 기록해 크게 뒤지지 않았다. 약점이라면 정규리그 10골과 챔스리그 2골을 뽑은 마리오 괴체가 햄스트링 부상으로 결장하는 것이다.

두 감독의 상이한 스타일도 돌아볼 만하다. 유프 하인케스 뮌헨 감독이 ‘엘리트’로 분류된다면 위르겐 클롭 도르트문트 감독은 ‘잡초’로 통한다.

클롭 감독은 창의적인 전술 운용으로 레알 마드리드와의 준결승에서 강력한 압박과 빠르고 영리한 역습의 절정을 보여줬다. 시즌 정규리그에서 두 차례 만나 1-1로 비긴 두 팀, 정말 제대로 만났다.

임병선 기자 bsnim@seoul.co.kr

2013-05-25 2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