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훈련·캠프 만족”… 과제는 수비진과 플랜B

“훈련·캠프 만족”… 과제는 수비진과 플랜B

입력 2014-01-22 00:00
업데이트 2014-01-22 04: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홍명보호 브라질 1주일 전훈

30시간의 비행, 뒤바뀐 시간대, 정반대의 기후. 일주일은 현지 적응에도 짧은 시간이다. 하지만 국내파들의 월드컵 본선행 티켓을 얻기 위한 마지막 경연장인 전지훈련의 첫 일주일은 알찼다는 것이 홍명보 축구대표팀 감독의 평가다.

이미지 확대
플랜B 찾아서…가자, 미국으로
플랜B 찾아서…가자, 미국으로 오는 6월 개막하는 브라질월드컵을 앞두고 브라질 현지에서 일주일 동안 전지훈련을 치른 한국 축구 국가대표팀 선수들이 21일 미국 로스앤젤레스로 이동하기 위해 상파울루 국제공항에 들어서며 활짝 웃고 있다. 한국은 두 번째 전훈지인 미국에서 코스타리카, 멕시코, 미국과 평가전을 치른다.

상파울루 연합뉴스
21일 홍명보호가 1주일 동안의 브라질 전지훈련을 정리하고, 다음 훈련지인 미국 로스앤젤레스에 안착했다. 홍 감독은 태극전사들의 훈련 성과에 비교적 후한 점수를 매겼다. 그는 “기존 선수들의 기량과 새 선수 점검이라는 측면에서 지난 1주일 만족할 만한 성과를 거뒀다”면서 “선수들의 몸 상태가 90% 이상 올라왔다”고 자신 있게 말했다.

홍 감독의 눈도장을 받을 마지막 기회였기에 선수들의 각오가 남달랐다. 홍 감독은 “몸이 무거웠고 볼터치도 익숙지 않았는데 선수들이 기대한 것 이상으로 열심히 해 줬다”면서 “선수단 분위기 때문에 지목할 수는 없지만 합격점을 받은 선수가 몇 명 있다. 3월 평가전 때는 유럽에서 뛰는 선수를 포함한 기존 멤버들에 이번 전훈의 새 얼굴이 더해질 것”이라며 그리스전을 즈음해 최종 엔트리를 완성할 것임을 시사했다.

홍 감독은 본선 베이스캠프로 활용할 이구아수에도 만족감을 드러냈다. 그는 “숙박과 훈련장까지의 동선, 내부시설 등 여러 면에서 괜찮았다. 본선이 열리는 6월에는 더 나아질 것으로 본다”고 호평했다.

월드컵 본선에서도 변함없이 ‘4-2-3-1’ 포메이션을 펼칠 생각인 홍 감독의 남은 고민은 포백 수비진의 경기력과 ‘플랜B’다. 그는 “포백자원들이 나이가 어리고 A매치 경험이 적다. 지금보다 더 높은 경기력이 필요하다”면서 “특히 본선 직전 집중적으로 포백 전술을 보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유럽파 선수들이 포진한 2선 공격진에 대해서는 “이미 검증이 됐다”면서도 “2선 공격진이 다칠 것에 대비한 플랜 B는 반드시 준비해 둬야 한다. 이들의 레벨을 받쳐줄 수 있는 선수가 누군지 찾을 것”이라고 말했다.

미국 전지훈련에서는 코스타리카(26일), 멕시코(30일), 미국(2월 2일)과 잇달아 평가전을 치른다. 2주 훈련 뒤 이어지는 평가전은 홍명보호의 본격적인 모의고사이자 국내파 ‘옥석가리기’의 중요한 관문이다. 홍 감독은 “이기는 것보다는 2주 훈련 뒤 과연 얼마나 좋은 경기력을 보여줄 수 있는지가 중요하다”면서 “만약 평가전에서 패한다면 대표팀의 훈련 방식을 다시 점검할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장형우 기자 zangzak@seoul.co.kr
2014-01-22 2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