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아쉬운 패배의 다른 이름, 희망

아쉬운 패배의 다른 이름, 희망

입력 2014-09-10 00:00
업데이트 2014-09-10 02: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슈틸리케 ‘우루과이 평가전’ 관전평

“이제 처방만 남았는데 시간이 필요하다”. 일곱 번째 한국축구대표팀 외국인 사령탑에 오른 뒤 현장에서 경기를 지켜본 울리 슈틸리케(60·독일) 감독이 희망적인 전망을 내놨다.
이미지 확대
축구대표팀의 새 사령탑 울리 슈틸리케 감독이 지난 8일 고양종합운동장에서 열린 우루과이와의 평가전을 관전하던 중 진지한 표정으로 안경을 고쳐 쓰고 있다.  연합뉴스
축구대표팀의 새 사령탑 울리 슈틸리케 감독이 지난 8일 고양종합운동장에서 열린 우루과이와의 평가전을 관전하던 중 진지한 표정으로 안경을 고쳐 쓰고 있다.
연합뉴스


슈틸리케 감독은 지난 8일 고양종합운동장에서 열린 한국과 우루과이의 평가전 뒤 기자회견에서 “비길 수 있는 경기였지만 슈팅이 골대를 맞거나 페널티킥 선언이 번복됐다. 아쉬운 패배”라고 촌평한 뒤 “우루과이 같은 큰 팀과의 경기에서 이 정도의 결과는 잘했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슈틸리케 감독은 ‘생각하는 축구’를 강조했다. 그는 한국 축구의 단점에 대해 “브라질월드컵을 보면서 젊은 선수들이 어려운 상황을 어떻게 극복할지 몰라서 어려웠던 것 같다”며 “알제리전 이후 마지막 경기에서 승리가 필요한 상황에서 젊은 선수들이 압박감을 버티기 쉽지 않았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내 경우를 보자면 22∼23세에는 잘하는 축구를, 27∼28세 때는 더 나은 축구를 하려고 했다”며 “어릴 때는 축구를 무의식 속에 했지만 나이가 들면서 생각을 갖게 됐다”고 덧붙였다. “우루과이전에서는 후반에 전반보다 더 나은 모습을 보였다. 지고 있을 때 더 적극적으로 나섰다”고 긍정적인 평가를 내렸다.

다음달 10일 파라과이와의 평가전부터 한국의 벤치를 지킬 슈틸리케 감독은 “새 감독에 대한 성급한 기대보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지켜봐 달라”고 당부했다.

그는 “한 경기 졌다고 팀이 죽은 것은 아니다. 한국은 월드컵에 여덟 번이나 출전한 ‘살아 있는 팀’”이라면서 “이제 할 수 있는 건 어떤 약을 처방하는 건데, 시간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우리 팀은 젊고 미래가 있으니 꼭 지켜봐 달라”고 덧붙였다.

다음달 1일부터 대표팀 감독으로 공식일정을 시작하는 슈틸리케 감독은 신변 정리를 위해 독일에 다녀온 뒤 K리그에서 활약하는 선수들의 파악에 나선다. 그는 “독일, 영국 등 유럽에서 뛰는 선수들은 파악하기가 더 쉽다. 좋은 선수를 국내에서 발굴하고 비교하겠다”고 말해 대표팀 구성에 변화를 줄 것임을 내비쳤다.

대표팀 변화 시도와 함께 한국 문화 습득에 주력하겠다고 밝힌 그는 코칭스태프 구성에 있어서도 “아직 결정해야 할 사항이지만 카를로스 아르무아라는 아르헨티나 코치와 6년간 함께했다. 다른 감독은 4∼5명의 스태프를 데리고 오지만 대한축구협회에 2∼3명만 요청했다”면서 “한국 코치들은 선수들의 습관, 문화 등을 잘 파악하고 있어 선수들의 마음에 다가가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장형우 기자 zangzak@seoul.co.kr
2014-09-10 1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