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FIFA 고위 간부 “러시아·카타르 월드컵 개최권 박탈 가능”

FIFA 고위 간부 “러시아·카타르 월드컵 개최권 박탈 가능”

임병선 기자
입력 2015-06-08 23:40
업데이트 2015-06-09 01: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스칼라 회계감사위원장 첫 언급

국제축구연맹(FIFA)의 고위 간부가 2018년 러시아와 2022년 카타르의 월드컵 개최권이 박탈될 수 있다고 밝혔다. FIFA 내부 인사가 두 나라의 월드컵 개최권 박탈 가능성을 공식 언급한 것은 처음이다.

도메니코 스칼라 FIFA 회계감사위원장은 스위스 일간지 존탁스차이퉁과의 인터뷰에서 “두 나라가 오로지 돈으로 표를 사서 개최권을 따냈다는 증거가 나오면 개최지 선정을 취소할 수도 있다”고 밝혔다고 영국의 BBC가 8일 전했다.

스칼라 위원장은 “오늘까지 그런 증거는 제시되지 않았다”며 증거가 분명해야만 개최지 재선정이 이뤄질 것이란 점을 명확히 했다. 그러나 스위스 사법당국이 두 나라 월드컵 유치의 비리 의혹 수사에 착수했다는 점을 고려하면 개최권 논란이 표면화할 가능성이 높다. 미국 검찰과 연방수사국(FBI)도 최근 기소한 FIFA 전·현직 임원 등 14명을 상대로 남아공월드컵 유치 비리를 캐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BBC는 스칼라 위원장이 2013년 말에도 비슷한 말을 한 적이 있지만 두 갈래 수사가 진행 중이고 제프 블라터 FIFA 회장이 물러나겠다고 공표한 뒤 처음으로 다시 언급한 것은 좀 더 진중한 경고의 의미를 지닌다고 분석했다.

2010년 남아공월드컵 유치 비리에 블라터 회장이 연루된 정황도 드러났다. 전날 남아공 매체 선데이타임스가 입수한 제롬 발케 FIFA 사무총장의 이메일에 따르면 블라터 회장은 월드컵 개최지 선정의 대가로 잭 워너 전 FIFA 부회장 등 3명의 전 집행위원에게 건네진 1000만 달러(약 111억원)와 관련해 타보 음베키 남아공 전 대통령과 협의한 흔적이 드러났다.

발케 총장이 2007년 12월 7일 남아공 정부에 보낸 문제의 이메일에서 언제 1000만 달러를 송금할지에 관해 물으며 이 돈이 “FIFA와 남아공 정부, 우리 회장(블라터)과 음베키 대통령의 논의에 따른 것”이라고 적시했다.

이에 대해 FIFA와 남아공 정부는 카리브해지역 아프리카계 후손들의 이산(離散·diaspora) 기금으로 지원된 것이라고 반박했지만 미국 검찰은 이 돈이 2008년 초 세 차례에 걸쳐 워너 전 부회장이 관리하는 계좌로 송금되는 등 뇌물로 건넨 것이 분명하다고 맞서고 있다.

8일 BBC에 따르면 워너 전 부회장은 자국의 대형 슈퍼마켓 체인 JTA를 통해 현지 화폐로 돈세탁하거나 자신의 신용카드 결제, 현금 인출, 개인 대출 상환 등에 사용한 것으로 확인됐다.

한편 알레이 에디네 헬랄 전 이집트 청년체육부 장관은 2004년에 워너 전 부회장에게서 2010년 월드컵 개최지 선정과 관련해 ‘집행위원 7명의 표를 모아주겠다’는 말과 함께 한 표에 100만 달러씩, 모두 700만 달러를 건넬 것을 요구받았다고 폭로했다.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2015-06-09 2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