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전 세계 축구팬 들떴다… K리그, 지구촌 흔든다

전 세계 축구팬 들떴다… K리그, 지구촌 흔든다

홍지민 기자
홍지민 기자
입력 2020-05-06 17:50
업데이트 2020-05-07 02: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국 프로축구 내일 무관중 개막

전북·수원 개막전, 유튜브·트위터 생중계
프로축구연맹, 영어 해설·자막 서비스도
각국 방송사·OTT업체 중계권 문의 빗발
가디언 “K리그가 세계 축구계 모범될 것”
이미지 확대
프로축구 K리그가 8일 마침내 전북-수원의 개막전으로 2020시즌에 돌입하면서 사흘 앞서 개막한 프로야구에 이어 전 세계 스포츠계에 다시 희망을 쏘아 올릴 것으로 보인다. 지난달 23일 인천 유나이티드와 수원FC 선수들이 코로나19 사태 이후 첫 시범경기를 펼치고 있다. 연합뉴스
프로축구 K리그가 8일 마침내 전북-수원의 개막전으로 2020시즌에 돌입하면서 사흘 앞서 개막한 프로야구에 이어 전 세계 스포츠계에 다시 희망을 쏘아 올릴 것으로 보인다. 지난달 23일 인천 유나이티드와 수원FC 선수들이 코로나19 사태 이후 첫 시범경기를 펼치고 있다.
연합뉴스
한국 프로축구 K리그가 8일 드디어 개막한다. 사흘 앞서 개막한 한국 프로야구에 이어 코로나19로 낙담에 빠져 있는 전 세계 스포츠계에 다시 한번 희망을 쏘아 올리는 것으로, ‘K 베이스볼’에 이어 ‘K 풋볼’에 외국의 관심의 집중될 전망이다.

영국 가디언은 6일 “한국이 코로나19와의 전쟁에서 전 세계에 모범을 보인 것처럼 아시아 최고 레벨의 K리그도 세계 축구계에 비슷한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며 K리그 개막 준비 과정과 의미를 상세하게 조명하는 기사를 게재했다.

리그 중단으로 축구 생중계에 목마른 유럽을 비롯해 북미, 호주의 방송사와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플랫폼(OTT) 등에서 중계권 문의가 쏟아지고 있다. 지난해 12월 K리그 해외 중계권 판매 대행을 맡은 해외 업체 ‘스포츠레이더’에 따르면 중국·홍콩·크로아티아 등 10개국에 이미 중계권이 팔렸고, 코로나19 사태 이후에도 유럽 빅리그 국가 등에서도 문의가 이어져 해외에서 K리그를 보는 나라는 20개국에 육박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연맹은 K리그 일부 경기에 영어 해설을 도입하기로 했다. 우선 전북-수원 개막전을 영어 해설·자막을 곁들여 유튜브와 트위터로 전 세계 생중계한다. 이후에도 중계권 계약이 맺어져 해외에 송출되는 주요 경기를 대상으로 영어 해설을 진행할 예정이다.

또 이날 한국프로축구연맹에 따르면 최근 K리그의 코로나19 대응 과정과 리그 운영 매뉴얼이 해외에 제공됐다. 지난달 24일 월드리그포럼 요청에 따른 결과다. 월드리그포럼은 세계 프로축구 리그 간 현안 공유와 공동 발전을 목적으로 2015년 설립된 단체로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 등 유럽 빅리그를 포함한 40여개 리그가 회원으로 있다. 월드리그포럼은 “코로나19로 인해 세계 각국 리그가 중단되거나 개막을 연기한 시점에서 K리그 개막은 좋은 선례”라고 평가했다고 연맹은 전했다. 연맹 관계자는 “해외 언론에서 리그 주목을 받고 있는 만큼, 더욱더 철저한 방역과 안전한 경기 운영으로 K리그 위상을 높이겠다”고 말했다.

홍지민 기자 icarus@seoul.co.kr
2020-05-07 2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