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농구,배구 확진 속출에 놀란 축구, K리그 ‘방역 빗장수비’

농구,배구 확진 속출에 놀란 축구, K리그 ‘방역 빗장수비’

이주원 기자
입력 2022-02-22 18:09
업데이트 2022-02-22 18: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개막 전 모든 선수단 전원검사
매 경기 사흘 전 자가진단검사

전주 연합뉴스
전주 연합뉴스
코로나19 확산으로 프로농구와 프로배구 등이 리그 운영에 차질을 빚고 있는 가운데 2022시즌 프로축구 K리그는 지난 19~20일 예정대로 개막했다. 프로축구연맹은 코로나19를 겪으며 보낸 지난 두 시즌의 경험을 교훈 삼아 세밀하게 만든 수칙을 엄격히 적용할 방침이다.

프로축구연맹 관계자는 22일 “개막 직전 모든 구단이 자가검사키트로 선수단 전원을 검사했고, 양성이 나온 구단은 즉시 선수단 전체 유전자증폭(PCR) 검사를 거쳐 나머지 인원이 음성임을 확인했다”면서 “시즌 중에도 매 경기 3일 전 출전 예상 선수 5명씩을 선정해 자가검사 뒤 조치 사항을 연맹에 보고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코로나19 확산 초기였던 2020시즌 K리그는 5월에 개막해 단축 운영됐다. 지난 시즌에는 선수들의 확진으로 일부 경기가 연기되는 등 어려움을 겪어 왔다. 그러나 올 시즌은 확진자가 있더라도 이전처럼 경기 연기나 시즌 중단의 위험은 크지 않다. 감염자의 소속팀에서 경기에 출장할 수 있는 인원이 골키퍼 포함 17명 이상이면 경기를 진행하기로 했다. 대부분의 구단이 30명 넘는 선수단을 운영하고 있다.

이와 함께 대규모 감염 사태 등으로 시즌이 중단되면 전 구단이 홈·원정 경기를 한 번씩 치른 상태에선 중단 시점에서 순위를 결정한다. 홈·원정 경기를 한 번씩도 치르지 못하는 경우 시즌 자체를 무효로 한다.

시즌 막바지에 다다른 프로농구와 프로배구는 확진자 발생에 따른 리그 운영의 어려움을 현실로 겪고 있다.

지난 16일 리그를 중단한 프로농구연맹(KBL)은 이날 이사회에서 시즌 일정을 일주일 연기해 오는 4월 5일 종료하기로 했다. 리그 중단 기간이 2주 이상이면 플레이오프와 챔피언결정전을 각각 3전 2선승, 5전 3선승제로 2경기씩 줄인다. 또 지난 18일 소집됐던 농구대표팀은 확진자 발생으로 필리핀에서 열리는 국제농구연맹(FIBA) 월드컵 아시아 예선에 참가하지 않고, 이날 출국을 불과 몇 시간 앞두고 해산했다.

한국배구연맹(KOVO)도 지난 11일과 16일 각각 여자부와 남자부 경기를 일시 중단했다. 여자부는 지난 21일 재개했지만, 남자부는 계속된 확산으로 엔트리 12명을 채우지 못한 팀들이 있어 오는 25일에서 28일로 재개 시점을 사흘 미뤘다.
이주원·장형우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