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호날두 뺀 맨유, 브라이턴에 첫 ‘안방 패’ 굴욕

호날두 뺀 맨유, 브라이턴에 첫 ‘안방 패’ 굴욕

최병규 기자
입력 2022-08-08 20:24
업데이트 2022-08-09 02: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적설 여파… 전반 내내 벤치행
텐하흐 감독, 개막전 패배 불명예

이미지 확대
에릭 텐하흐(뒤)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감독이 지난 7일(한국시간) 브라이턴 앤드 호브 앨비언과의 2022~23시즌 홈 개막전에서 몸을 풀고 있는 크리스티아누 호날두(앞)를 근심 어린 눈으로 바라보고 있다. 맨체스터 EPA 연합뉴스
에릭 텐하흐(뒤)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감독이 지난 7일(한국시간) 브라이턴 앤드 호브 앨비언과의 2022~23시즌 홈 개막전에서 몸을 풀고 있는 크리스티아누 호날두(앞)를 근심 어린 눈으로 바라보고 있다.
맨체스터 EPA 연합뉴스
크리스티아누 호날두가 빠진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이하 맨유)가 113년 만에 브라이턴 앤드 호브 앨비언(이하 브라이턴)에 ‘안방 패배’를 당했다.

에릭 텐하흐 감독이 이끄는 맨유는 지난 7일(한국시간) 홈인 올드 트래퍼드에서 열린 브라이턴과의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EPL) 2022~23시즌 1라운드 홈 개막전에서 1-2로 졌다. 지난 4월 부임한 텐하흐 신임 감독은 홈팬들 앞에서 가진 첫 공식전도 패전으로 기록됐다.

맨유는 올여름 팀을 떠나겠다고 하며 ‘계륵’으로 전락한 호날두를 벤치에 앉힌 채 제이던 산초, 브루누 페르난드스, 크리스티안 에릭센 등 2선 자원들을 번갈아 활용하는 ‘제로톱’ 카드를 들고 나왔다. 그러나 공격 기회를 만들면서도 골은 터지지 않았다.

그러는 사이 브라이턴이 선제골을 터뜨렸다. 전반 30분 맨유 수비 뒷공간을 파고든 대니 웰백이 왼쪽 페널티지역에서 올린 크로스를 파스칼 그로스가 받은 뒤 오른발로 가볍게 차넣어 맨유의 골망을 흔들었다. 9분 뒤 그로스는 페널티박스 오른쪽 모서리에서 솔리 마치가 때린 슈팅이 골키퍼 다비드 데헤아의 선방에 흘러나오자 이를 다시 골대로 욱여넣어 멀티골을 작성했다.

전반 점유율을 61%까지 끌어올리면서도 골이 나오지 않자 텐하흐 감독은 후반 8분 호날두를 투입했다. 맨유는 후반 23분 브라이턴 수비진과 골키퍼, 맨유의 해리 매과이어 등이 뒤엉킨 혼전 속에서 브라이턴 알렉시스 막알리스테르의 자책골이 나온 덕에 추격의 실마리를 푸는 듯했지만 브라이턴 수비진이 몸을 날리며 필사적으로 방어에 나서 뜻을 이루지 못했다.

이날 패배로 맨유는 갖가지 ‘불명예 기록’도 남겼다. 텐하흐 감독은 2014년 스완지시티에 진 루이 판할 감독 이후 처음으로 개막전에서 패한 맨유 감독이 됐다. 또 이날 맨유의 패전은 올드 트래퍼드에서 브라이턴에 패한 첫 사례였다. 영국 일간 텔레그래프에 따르면 브라이턴은 1909년 맨유와 처음으로 맞대결한 후 113년간 맨유 홈에서 한 번도 이기지 못했다.
최병규 전문기자
2022-08-09 2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