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허정무 “나이지리아전엔 파부침주”

허정무 “나이지리아전엔 파부침주”

입력 2010-06-19 00:00
업데이트 2010-06-19 01: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밥 지을 솥을 깨뜨리고 돌아올 배를 가라앉힌다>

남아공월드컵 조별리그 B조 2차전에서 아르헨티나에 대패한 뒤 베이스캠프인 루스텐버그로 돌아와 하룻밤을 지낸 패장 허정무 감독은 18일 오후 7시 훈련에 앞서 가진 인터뷰에서 고사성어 하나를 던졌다. ‘파부침주(破釜沈舟)’. ‘밥 지을 솥을 깨뜨리고 돌아올 때 탈 배를 가라앉힌다.’는 뜻. 살아 돌아오기를 기약하지 않고 결사적인 각오로 싸우겠다는 대표팀의 굳은 결의를 비유한 말이다.

허 감독은 “오늘 아침 선수들과의 미팅에서 대한민국 축구선수로서의 자긍심을 갖고 파부침주의 각오로 나이지리아전에 임하자고 말했다.”고 밝혔다. 그리스와의 1차전에서 쾌승을 거뒀지만 아르헨티나에 대패해 16강의 갈림길에 선 대표팀으로서는 나이지리아전에 모든 것을 쏟아부어야 할 처지. 허 감독은 이를 항우가 군사를 일으켜 진나라를 칠 때의 중국 고사성어에 비유해 선수들과 결의를 다진 것이다.

허 감독은 “아르헨티나전에서 패했지만 나와 선수들 모두 전혀 낙담하거나 실망하지 않고 있다.”면서 “당초부터 16강 진출의 승부처는 나이지리아전이라고 생각하고 있었다. 철저히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23일 그리스를 상대로 아르헨티나가 무난히 승리를 거둘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 터라 한국은 나이지리아전에서 비기기만 해도 16강에 오를 수 있는 유리한 위치에 있다.

그러나 허 감독은 “우리가 유리한 상황이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무조건 이기겠다는 생각”이라면서 “나이지리아가 그리스전에서 사니 카이타의 퇴장으로 어려움을 겪기는 했지만, 공격적인 선수들이 대거 포진해 있다.”고 경계심을 감추지 않았다. 그러나 그는 “다만 나이지리아 선수들은 쉽게 흥분하거나 경기를 포기하는 아프리카 선수의 특성도 갖고 있다.”고 지적하며 경기 초반부터 강한 압박으로 나이지리아전에 나서겠다는 전략도 일부 드러냈다.

허 감독은 “나이지리아전에서는 한두 자리 정도는 바뀌겠지만 큰 변화는 없을 것”이라면서 오른쪽 풀백 차두리를 오범석 대신 선발로 출전시킬 가능성을 내비쳤다.

루스텐버그 최병규기자 cbk91065@seoul.co.kr
2010-06-19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