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월드컵 비타민] 심판이 놓친 그 순간… 적극적으로 항의하라

[월드컵 비타민] 심판이 놓친 그 순간… 적극적으로 항의하라

입력 2010-06-19 00:00
업데이트 2010-06-19 01: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⑤오프사이드

오프사이드는 상대보다 많은 골을 넣으면 승리하는 단순한 스포츠인 축구에서 유일한 고차원의 룰이다. 국제축구연맹(FIFA) 룰에는 “상대편 진영에서 공보다 앞서 있는 공격팀 선수가 골라인 사이에 상대팀 선수 2명 이상 없는 상황에서 후방에서 날아오는 자기편의 패스를 받으면 오프사이드가 된다.”고 나와 있다. 쉽게 말해 최후방 수비수와 골키퍼 사이에 있는 공격수는 오프사이드 위치에 있는 것이다. 오프사이드 판단 기준은 패스하는 자기편 선수의 발이 공에 닿는 순간이다.

만약 오프사이드가 없다면 어떻게 될까. 군대축구를 상상하면 된다. 최고참이 스트라이커를 맡는 군대축구의 특성상 오프사이드는 존재할 수 없다. 상대 페널티 박스 안에서 어슬렁거리던 ‘병장 공격수’는 후방에서 힘껏 차올린 공을 받아 손쉽게 골을 넣는다. 오프사이드가 없는 축구는 다득점의 ‘뻥축구’가 될 공산이 크다. 그래서 오프사이드가 필요하다.

오프사이드라는 룰 자체가 어렵다. 1명의 주심과 2명의 선심이 열심히 선수를 쫓아 다니며 판단하지만, 그래도 잘못된 판단이 내려질 때가 있다. 17일 한국-아르헨티나전 후반 31분 곤살로 이과인(레알 마드리드)의 두번째 골이 그랬다. 리오넬 메시(FC바르셀로나)의 슛이 골포스트를 맞고 이과인이 서 있는 곳으로 흘러갔고. 이과인은 편안하게 골을 넣었다. 오프사이드다. 골키퍼 정성룡(성남)과 이과인 사이에는 아무도 없었기 때문. 하지만 심판들이 그 순간을 못봤다. 그래서 수비수들은 오프사이드가 되는 순간 일제히 항의해야 한다. 반면 공격수들은 심판의 판단을 어렵게 만들어야 한다. 공격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현대축구의 특성상 선심은 상황이 애매할 때 깃발을 들지 않기 때문이다.

장형우기자 zangzak@seoul.co.kr

2010-06-19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