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영광은 한순간… ‘파리 목숨’ 감독들

영광은 한순간… ‘파리 목숨’ 감독들

입력 2014-06-27 00:00
업데이트 2014-06-27 03: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伊 프란델리·日 차케로니 등 16강 탈락 비난에 줄사퇴

브라질월드컵에서도 사령탑은 ‘독이 든 성배’였다.

브라질월드컵 조별리그를 마친 뒤 탈락한 각국 대표팀 감독들의 한 때 자신만만했던 표정들. F조 이란의 카를루스 케이로스 감독. AFP 연합뉴스
브라질월드컵 조별리그를 마친 뒤 탈락한 각국 대표팀 감독들의 한 때 자신만만했던 표정들. F조 이란의 카를루스 케이로스 감독.
AFP 연합뉴스


브라질월드컵 조별리그를 마친 뒤 탈락한 각국 대표팀 감독들의 한 때 자신만만했던 표정들. “탈락의 모든 책임을 질 것”이라고 밝힌 D조 이탈리아의 체사레 프란델리 감독.  AFP 연합뉴스
브라질월드컵 조별리그를 마친 뒤 탈락한 각국 대표팀 감독들의 한 때 자신만만했던 표정들. “탈락의 모든 책임을 질 것”이라고 밝힌 D조 이탈리아의 체사레 프란델리 감독.
AFP 연합뉴스








G조와 H조를 제외한 6개 조가 대회 조별리그를 모두 마친 26일 현재 12개국이 16강에 이름을 올렸다. 이들은 일단 첫 관문 통과에 만족스러운 웃음을 짓고 있지만 탈락한 국가들은 후폭풍에 휩싸였다. 실망한 팬들의 분노가 가시지 않으면서 비난의 화살이 감독에게 쏠렸다. 모두 호기롭게 월드컵에 도전한 ‘명장’들이다.

이번 대회 ‘사퇴 1호’ 감독은 이탈리아의 체사레 프란델리 감독이다. 그는 16강 진출이 좌절된 지난 25일 “전술적인 부분이 준비한 대로 이뤄지지 않았다”면서 “모든 책임을 질 것이고 결정을 번복하지도 않을 것”이라며 물러날 뜻을 분명히 했다.

우루과이, 잉글랜드, 코스타리카와 ‘죽음의 D조’에 묶인 이탈리아는 잉글랜드와의 첫 판에서 이겨 기세를 올렸다. 하지만 ‘약체’ 코스타리카와 우루과이에 거푸 져 짐을 쌌다.

그리스와의 C조 3차전을 오심 논란 속에 패해 16강행이 불발된 코트디부아르의 사브리 라무시 감독도 사퇴를 발표했다. 그는 “나의 감독 계약은 이번 월드컵까지였고 연장은 없다”면서 “그 이유는 당신들도 이미 알고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26일에는 극심한 부진에 시달리는 아시아 국가 감독들이 잇따라 대표팀을 떠났다.

전날 콜롬비아와의 C조 3차전에서 완패한 일본의 알베르토 차케로니(이탈리아) 감독은 이날 베이스캠프에서 “책임은 나에게 있다. 나는 이 자리를 떠나야 한다”고 밝혔다. 이란의 카를루스 케이로스 감독도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와의 3차전에서 1-3으로 져 F조 최하위(1무2패)가 확정되자 “이란축구협회로부터 계약 연장 제의를 받지 못했다. 그동안 이란을 위해 일해 영광이었다”고 말했다.

온두라스의 루이스 페르난도 수아레스(콜롬비아) 감독도 E조 3차전에서 스위스의 벽에 막혀 탈락한 직후 “계약 기간과 상관없이 물러나겠다”고 밝혔다. 이날 현재 지휘봉을 내려놓은 감독은 5명. 하지만 G조와 H조 등 나머지 경기 결과에 따라 떠나는 감독이 늘어날 수도 있다.

감독들의 사퇴 격랑과 들끓는 여론을 버텨낸 이도 있다. ‘종가’ 잉글랜드의 로이 호지슨 감독이다. 잉글랜드는 단 1승도 건지지 못하는 초라한 성적(1무2패)으로 56년 만에 무승 조별리그 탈락의 수모를 당했다.

2012년 5월부터 4년 계약한 그는 그러나 “잉글랜드축구협회가 팀을 계속 맡아 달라고 요청했다”면서 “나는 중도에 포기하는 사람이 아니다. 유로 2016까지 이끌어 좋은 결과를 내겠다”고 강조했다.

김민수 선임기자 kimms@seoul.co.kr
2014-06-27 1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