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현오석 “개성공단 입주기업 대책 오늘중 발표”

현오석 “개성공단 입주기업 대책 오늘중 발표”

입력 2013-04-24 00:00
업데이트 2013-04-24 09: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부는 16일째 가동중단된 개성공단 입주기업에 대한 대책을 24일 발표한다.

또 제2금융권의 연대보증 폐지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현오석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수출입은행에서 열린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개성공단 입주기업에 대한 대책을 오늘 중 내놓을 예정”이라고 말했다.

또 “입주기업 유동성 확보를 지원하고 각 부처 간 산발적으로 추진 중인 관련 대책을 종합해 신속히 추진하겠다”고 설명했다.

이어 “필요시 추가 대책을 마련하는 등 경제적 영향을 최소화하도록 노력하고, 피해 누적 방지를 위해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는 등 관계 부처간 협업 체계를 강화하겠다”고 덧붙였다.

그는 “개성공단 가동중단 이후 남북협력기금 대출 상환 유예, 부가가치세 납부 연장 등으로 입주 기업을 지원해왔으나 가동 중단이 장기화하면서 입주기업의 손실 확대가 우려되고 있다”며 배경을 밝혔다.

이날 현 부총리는 또 연대보증제도와 관련, 제2금융권도 은행이나 신용보증기금·기술보증기금과 동일한 기준을 적용하는 등 연대보증을 폐지하는 방안을 검토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지난해부터 은행과 신기보의 경우 원칙적으로 연대보증을 폐지했으나 제2금융권에서는 아직도 광범위하게 활용되고 관행화돼 있어 국민의 패자부활 기회를 박탈하고 금융회사의 책임성을 악화시키고 있다”고 지적했다.

정부는 회의에서 논의한 내용을 바탕으로 금융위원회가 이른 시일 내에 제2금융권 연대보증 폐지에 대한 세부 내용을 발표하도록 할 예정이다.

이날 현 부총리는 최근 주택시장 종합대책과 추가경정예산안 등을 논의하는 임시국회에 대해 “우리 경제가 활력을 되찾으려면 적절한 타이밍에 정책 효과가 곳곳에 스며들어야 한다. 최근 대통령께서도 경제 정책은 타이밍이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며 원활한 법안 통과를 촉구했다.

그는 “정부와 국회가 적극 협조해 관련 법안이 조속히 통과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하며 “관계 장관들도 관련 상임위와 예결위에 노력해달라”고 주문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