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IT·벤처 “국가지원 기대 커”… “장기적 안전망 부족” 지적도

IT·벤처 “국가지원 기대 커”… “장기적 안전망 부족” 지적도

입력 2013-06-06 00:00
업데이트 2013-06-06 00: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관련업계 반응

정부가 ‘창조경제 생태계’를 조성하겠다며 실현 계획을 내놓자 정보기술(IT) 등 관련 업계에서는 기대감을 감추지 않았다. 하지만 큰 방향의 정책만 나왔을 뿐 당장 현장에서 실감할 수 있는 내용이 없어 섣불리 판단할 수 없다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벤처기업, 창업을 위한 장기적인 안전망이 부족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5일 업계 등에 따르면 창조경제 실현에 대해서는 그간 상대적으로 소외됐던 벤처업계에서 환영의 목소리가 크다. 박태근 벤처기업협회 홍보지원팀장은 “융자가 아닌 투자를 통한 성장 부분은 업계의 오랜 요구와도 일치한다”며 환영의 뜻을 밝힌 뒤 “정부 계획이 실현되려면 관련 부처가 손발을 맞춰 일관성을 확보해야 하는데 이전에는 잘 되지 않았다”고 우려도 전했다.

정책의 ‘속도감’을 주문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한 포털업계 관계자는 “앞으로 해외 경쟁을 통해 성장해야 하는 정보통신기술(ICT) 업계 입장에서는 국가적 지원이 반가울 수밖에 없다”면서도 “워낙 환경과 기술이 급변하는 분야라 새로 세운 계획도 지속적으로 검토·개선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정부 발표에도 아직 창조경제 기조를 실감하지 못하겠다는 의견도 많다. 표현만 반복적으로 들어왔을 뿐 개념 정립, 현장 정책 적용이 늦어 피로감이 든다는 지적도 나온다. 한 게임업체 관계자는 “그 표현을 들은 지는 오래됐지만 구체적인 지원 내용이 현장까지 전달되려면 아직 더 기다려야 하는 것 아니냐”며 “이번에 우수수 쏟아져 나온 정책들이 어떻게 운영될지는 미지수”라고 회의적 반응을 보였다.

특히 창업 지원 등이 단기적으로 끝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있다. 한 플랫폼 전문업체 관계자는 “정부 발표대로 벤처나 1인 창업이 성공하려면 재도전을 위한 안전망이 필요한 게 맞다”면서 “안전망이 이번 정부뿐 아니라 다음에도 장기적으로 계속 유지된다는 확신이 들게 해야 제대로 된 거 아니겠느냐”고 반문했다.

강병철 기자 bckang@seoul.co.kr

2013-06-06 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