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전문가 “원ㆍ달러 환율 1천원선 곧 위협…대비해야”

전문가 “원ㆍ달러 환율 1천원선 곧 위협…대비해야”

입력 2014-01-05 00:00
업데이트 2014-01-05 10: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최근 원화 강세는 한국의 경상수지 흑자가 늘고 미국이 일본의 엔저를 용인한데 따른 것으로 어느 정도 불가피한 현상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진단이다.

전문가들은 수출 의존도가 큰 한국경제의 특성상 원·엔 환율이 하락하면 양국 산업이 경쟁하는 영역에서 한국의 실적이 악화할 수 있는 만큼 정책당국이 지나친 환율 변동에는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충고했다.

◇장보형 하나금융경영연구소 경제연구실장

엔·달러 환율은 100엔대 초반에서, 원·엔 재정환율은 1천원 초반에서 안정될 가능성이 크다. 최근 원·엔 재정환율이 하락한 것은 연말 수출업체의 네고(달러화 매도)에 따른 쏠림현상 때문이어서 지속력은 제한적이다.

엔화 약세는 지속하기 어렵다. 일본은행 내부에서도 양적완화가 일으킬 위험에 대한 우려가 나오고 있고, 추가로 양적완화를 할 정책 수단도 많지 않다. 그동안 외채매입을 했지만 이제는 배제하는 분위기다. 올해 본원통화량을 늘리기로 한 상황에서 국채매입을 늘릴 수 있을지도 의문이다.

국제사회에서도 엔화 약세가 근린궁핍화 정책이라는 비판 섞인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미국이 용인한다고 하지만 최근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를 둘러싼 지정학적 갈등이 변수로 작용할 수도 있다. 국제사회가 달러당 105엔 이상을 용인하기는 쉽지 않다.

원화강세, 엔화약세 현상이 빨라질 경우 정책 당국이 우선 쓸 수 있는 카드는 과도한 외화채권 발행을 규제하는 것이다. 이제까지 민간은행은 외화차입을 많이 줄인 반면 공기업, 대기업은 외화채권을 적지 않게 발행했다. 이것이 ‘달러 흑자’를 만들어 원·달러 환율 하락을 유도한 측면이 있다. 정부도 이에 대한 규제를 고민하는 듯하다. 무조건 채권 발행을 중단시킬 수는 없지만 적극적인 모니터링은 필요하다.

◇문정희 KB투자증권 이코노미스트

원화강세는 한국 경제의 기초체력(펀더멘털)이 튼튼하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경상수지 흑자가 국내총생산(GDP) 대비 ±2%일 때 적정 수준으로 보는데, 지난해 한국은 6%였다. 한국과 미국의 물가상승률, 경제성장률, 경상수지를 고려할 때 원·달러 환율은 달러당 1,020원 선으로 내려오는 게 맞다.

엔화약세가 계속되기는 어렵다. 예상보다 경기가 좋지 않은데다 무역수지 적자가 계속되고 있다. 4월 소비세율 인상시 소비가 꺾일 수 있고 스태그플레이션 위험도 감지된다. 일본은행은 돈을 더 풀기보다는 이제까지 돈을 푼 효과를 점검하는 쪽으로 선회할 것이다.

한국 정책당국으로선 지금 립서비스 이외엔 마땅한 정책수단이 없다. 위기감이 아주 고조됐다면 정책을 취할 모멘텀이 있지만, 지금은 위기감이 높지 않다. 엔·달러 환율이 110엔까지 갈지, 원·달러 환율이 1,040원 이하로 빠질지 애매한 상황이다. 따라서 기준금리 인하나 적극적인 환율방어보다는 적당한 구두개입을 하면서 시장을 살피는 게 중요하다.

◇김유미 한화증권 이코노미스트

올해 내내 경상수지 흑자기조가 유지될 것이기 때문에 원화강세라는 방향이 유지될 것이다. 원화강세가 수출기업의 채산성에 부담을 줄 수 있지만 글로벌 경기 개선으로 수요가 늘어나 환율 부담을 덜어준다. 외국인 투자도 우리나라의 펀더멘털이 나쁘지 않고 원화강세에 방향성이 맞춰져 있기 때문에 시차를 두고 유입될 것이다.

다만, 내수 전망은 밝지 않다. 내수가 바닥을 친 만큼 작년보단 나아지겠지만 회복 강도는 제한적일 것이다. 내수가 좋아지려면 고용 증대와 임금상승이라는 선순환이 있어야 한다. 그러나 지금은 수출 대기업만 돈을 벌고 정작 고용을 창출하는 내수 하위기업은 수익성이 나쁘다. 원화 강세로 수입물가가 낮아져 소비여력이 커지더라도 임금상승이 제약된다면 내수 증가는 제한적이라고 본다.

원·엔 재정환율은 추세적으로 900원대로 내려올 것이다. 정부가 이른바 ‘거시건전성 3종세트’(선물환 포지션 제도, 외국인 채권투자 과세, 외환건전성 부담금)를 갖고 있지만 환율 하락 속도에 버퍼(충격 흡수력)를 주는 미세조정 외에는 쓸 수단이 제한적이다. 어차피 원화강세로 방향성이 맞춰져 있으므로 구두개입 수준에 그칠 것이다.

◇오정근 아시아금융학회장

재닛 옐런(67) 미국연방준비제도(Fed) 의장 지명자가 취임하고 나서 3~4월이면 양적완화 축소가 본격적으로 시작될 것이다. 이렇게 되면 달러 강세가 더욱 본격화하고 엔저는 더 심해진다. 또 1월 말 한국의 2013년 경상수지 흑자 규모가 발표되면 미국이 절상 압력을 가할 것이다. 엔화약세 달러강세 속에서 원화는 약세로 가지 못할 가능성이 있는 것이다. 이에 따라 엔·달러 환율은 올해 상반기 중 달러당 115엔까지 갈 가능성도 있다. 이렇게 되면 원·달러 환율이 1045원으로 떨어지고 원·엔 재정환율은 100엔당 900원대도 위협할 것이다. 1분기가 분수령이 될 듯하다.

일본은 지금처럼 양적완화 정책을 계속 펼 것이다. 구로다 하루히코(黑田東彦) 일본은행 총재는 신년사에서 앞으로 2년 정도는 양적완화를 더 지속하겠다고 말했다. 한국은 앞으로 2~3년간 엄청난 시련에 봉착할 것이다.

원·엔 환율이 떨어지면 가장 크게 타격받는 부문이 자동차와 전자 부문이다. 앞으로 자동차와 전자의 수익성 악화로 주가에도 악영향을 미칠 것이다. 실증 분석을 해보면, 원·엔 환율이 10% 떨어지면 수출이 3% 감소한다. 올해 수출 증가율이 전망치(6.4%)에 못 미치면 국내총생산(GDP) 성장률도 정부 목표치(3.9%)를 달성하기 어렵다.

정부는 서울 외환시장에서 원·달러 환율이 급락하지 않도록 시장에 개입해야 한다. 이에 대해 주요20개국(G20) 회의 등을 통해 국제사회에 우리의 처지를 이해시키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지나친 엔저에 대해서는 근린궁핍화 정책이라는 점을 지적하는 외교 노력이 필요하다.

◇배민근 LG경제연구원 연구위원

완만한 원고(高) 흐름이 이어져 연말 원·달러 환율이 1천원대 초반까지 갈 수 있다. 원·엔 재정환율은 일본은행의 양적완화 확대에 대한 기대를 선(先)반영해 완만한 약세 흐름으로 가고 있다. 이런 흐름에 가속도가 붙으면 900원대 중반 이하로 갈 수 있다.

이에 따라 수출은 악화될 것이다. 2006~2007년 원·달러 환율이 900원선으로 내려갔음에도 수출이 잘 됐던 것은 세계 경제가 활황이어서다. 수요가 부진한 지금과는 상황이 다르다. 투자와 저축이 부진한데도 지금처럼 원화가 강세인 것은 불황형 흑자에 따른 역설적인 현상이다. 과거 일본처럼 ‘수출 호조-내수 부진’으로 경상수지 흑자를 달성하는 징후가 서서히 나타나고 있다. 원화 강세로 수입물가가 내려가면서 내수가 개선되리라고 기대하기도 어렵다. 오히려 국외 소비만 자극해 국내 도소매업, 음식숙박업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정부는 원화 가치가 최소한 지금 수준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외환보유액을 쌓는다든지 외환보유 규제의 문턱을 높여 불필요한 외환 유입을 막아야 한다. 국외 투자를 활성화하고 장기적으론 원화의 국제화도 추진해야 한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