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당국, 신흥국 불안에 ‘긴장’…외화유동성 긴급점검

당국, 신흥국 불안에 ‘긴장’…외화유동성 긴급점검

입력 2014-02-03 00:00
업데이트 2014-02-03 14: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동유럽 전이 판단 일러…위기 확산 가능성 배제못해”

미국의 양적완화 축소 이후 아르헨티나와 터키 등 신흥국에서 나타난 시장 불안이 일부 동유럽 국가로 확산할 조짐을 보이면서 정부 당국의 긴장 강도가 높아지고 있다.

정부는 현 상황에서 시장 불안이 동유럽 전반이나 여타 동아시아 국가로 확산된 것으로 판단하기에는 이르지만 이런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대내외 금융시장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국내 은행들의 외화유동성 상황에 대한 점검에 나섰다.

그러나 정부는 미국의 양적완화 축소가 국내 외화자금 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거의 없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정부 고위 관계자는 3일 신흥국 시장 불안과 관련해 “현 상황으로 판단해봤을 때 아르헨티나와 터키 등에서 나타난 시장 불안이 동유럽 국가로 확산되고 있다고 판단하기에는 이르다”면서 “폴란드나 헝가리 등 국가는 흔히 말하는 ‘취약 8개국’ 중 하나로, 전이라기보다 원래 위험군으로 분류가 된 나라”라고 말했다.

국제금융시장에서는 남아프리카공화국, 터키, 브라질, 인도, 인도네시아 등 5개국을 ‘취약 5개국(Fragile 5)’으로, 여기에 헝가리, 브라질, 폴란드 등 3개국을 더해 ‘취약 8개국(Fragile 8)’으로 부르고 있다.

미국이 테이퍼링(양적완화 축소)을 시행한 1월 중 아르헨티나의 통화 가치는 18.7%, 헝가리 6.6%, 남아프리카공화국 5.6%, 터키 4.8%, 폴란드 4.1%, 체코는 2.5% 하락한 바 있다.

한국은행 관계자도 “헝가리나 폴란드가 이번에 갑자기 새롭게 드러났다기보다 이미 취약국으로 분류된 나라들”이라면서 “동유럽으로 전이됐다고 판단하기에는 이른 시점”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미국의 테이퍼링 강도가 높아지면서 금융위기 이후 신흥국으로 나갔던 자금이 선진국으로 되돌아오는 기조가 명확한 만큼 신흥국 시장의 금융 불안이 확대될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있다.

이런 측면에서 대외불안이 연중 상시화돼 글로벌 시장 변동성이 확대될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있다.

최근 시장 변동성은 선거 등 주요 신흥국의 정치적 불안, 중국의 경기 둔화 등과 맞물리면서 장기화할 가능성도 상당히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다만 신흥국 시장 불안은 펀더멘털에 따른 차별화에 기반하는 만큼 신흥국 전체가 동조화하지 않는다면 한국은 상대적으로 안정권에 있다고 보고 있다.

지난해말 기준 한국의 외환보유액은 3천464억6천만달러로 세계 7위 수준이다.

총외채는 2012년말 4천94억달러에서 지난해말 4천110억달러로 다소 늘었지만 단기외채 비중이 31.1%에서 27.1%로 줄어드는 등 건전성이 개선됐다.

지난해 경상수지 흑자도 707억3천만달러로 사상 최대 흑자를 기록한 2012년의 480억8천만달러보다 226억9천만달러(47.2%) 늘었다.

외환보유액 역시 1년간 3천270억달러에서 3천450억달러로 늘어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으며 현재 세계 7위 수준이다.

정부는 최근 불안이 심화되는 국가 및 이들이 글로벌 시장에 미치는 여파를 중심으로 높은 수준의 모니터링 강도를 유지하고 있다.

특히 이달 7일로 예정된 미국의 부채한도 협상, 4월 일본 소비세 인상 등 이벤트를 예의주시할 예정이다.

최수현 금감원장은 이날 임원회의에서 “우리 경제가 이제 회복 기미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미국의 테이퍼링으로 신흥국 금융불안이 고조되는 등 시장상황 변화에 직면하고 있다”며 “신흥국 불안이 국내 실물 부문에 확산되지 않도록 금융 본연의 중개 기능을 제대로 작동시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글로벌 금융위기 등 모든 상황을 가정해 금융회사가 외화차입여건 악화, 시장변동성 확대에 대한 자체 스트레스 테스트(외부 충격에 대한 금융회사들의 위기관리 능력을 평가하는 프로그램) 실시 및 건전성을 충실히 유지하도록 지도하고, 금융회사의 외화자금 조달 및 운용 등 외화유동성 상황 전반에 대한 점검을 더 강화해 줄 것”을 당부했다.

또 “취약 대기업 그룹에 대한 구조조정이 시장 안정과 경제 활성화를 위한 핵심 현안 중 하나”라며 “각 그룹이 발표한 자체 구조조정 방안들이 계획대로 이행되도록 철저히 점검하고, 자산·사업 매각 등이 원활히 이뤄질 수 있도록 필요시 인수합병(M&A) 촉진 등 구조조정을 위한 제도적 지원책 마련을 검토할 것”을 지시했다.

금감원은 이날 이기연 부원장보 주재로 국내 7개 시중은행 외화자금부장과 관련 부서를 모두 소집해 외화유동성 상황 점검회의를 긴급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미국 양적완화 추가 축소로 신흥국 금융 불안이 확대되는 모습이지만, 한국의 경우 국내 금융사의 신흥국 외화익스포져가 적고 외화유동성이 풍부해 외화자금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제한적이라는 결론을 내렸다.

인도, 인도네시아, 아르헨티나 등 신흥 9개국에 대한 한국의 외화익스포져는 78억4천만달러에 불과하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국내은행의 장단기 외화차입금 차환이 원활하게 이뤄지고 있고 가산금리도 안정적인 수준”이라면서 “우리나라 CDS 프리미엄도 낮은 수준을 유지하는 등 양적완화 추가 축소가 외화자금 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거의 없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나 정부는 단기적인 시장 불안 조짐이 발생하면 컨틴젼시 플랜에 따라 신속·과감하게 대응하기로 했다.

정부는 시장이 급변동할 때 은행이 수출업체로부터 매입할 수 있는 선물환 포지션에 대한 규제, 외국인 채권투자 과세, 외환건전성 부담금 만기별 차등 적용 등 거시 건전성 3종 세트를 시행할 수 있다.

가계 부채 연착륙, 부실기업 구조조정 등도 관련 대책으로 함께 추진할 수 있다.

외채 구조를 개선하고 외환보유액과 경상수지를 안정적인 수준으로 관리하는 등 펀더멘털에 대한 관리 강도도 높이기로 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