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대국민 사과 후…삼성 준법위 “이재용 사과 의미 있게 평가”

대국민 사과 후…삼성 준법위 “이재용 사과 의미 있게 평가”

김채현 기자
김채현 기자
입력 2020-05-07 23:17
업데이트 2020-05-07 23: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고개 숙인 李부회장
고개 숙인 李부회장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6일 서울 서초구 삼성전자 사옥에서 삼성 승계 과정과 관련한 ‘대국민 사과문’을 발표한 뒤 고개를 숙이고 있다. 이날 10분간의 기자회견에서 이 부회장은 세 차례 90도로 허리 굽혀 사과했다.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준법위 “구체적 실행 방안 필요”

7일 삼성 준법감시위원회가 전날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내놓은 대국민 사과에 대해 의미있게 평가한다는 입장을 내놨다.

삼성 준법감시위원회는 이날 오후 2시 서울 서초동 삼성생명 사옥에서 제5차 정례회의 후 낸 입장문에서 “이재용 부회장의 답변 발표가 직접적으로 이루어지고 준법의 가치를 실현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한 점에 의미 있게 평가한다. 구체적인 실행 방안 즉 준법 의무 위반이 발생하지 않을 지속 가능한 경영 체계의 수립, 노동3권의 실효성 있는 보장, 시민사회의 실질적 신뢰 회복을 위한 실천 방안 등이 뒷받침돼야 한다고 의견을 모았다. 조만간 보다 자세한 개선방안을 마련해 줄 것을 관계사에게 요청했다”고 말했다.

이날 준법위 회의는 크게 1부와 2부로 나눠 1부는 전날 있었던 이재용 부회장의 사과문 발표에 대한 위원회의 입장에 대해 논의했고, 2부에서는 내부거래승인·신고제보 등과 관련한 정기회의를 진행한다.

앞서 이 부회장은 전날 서초구 삼성사옥 다목적홀에서 “대한민국 국격에 어울리는 새로운 삼성을 만들겠다”며 “저는 제 아이들에게 회사 경영권을 물려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부회장의 대국민 사과는 올 3월 10일 준법감시위가 경영권 승계, 노조 와해 논란, 준법감시위 활동과 재판 논란 등과 관련해 사과를 권고하면서 이뤄졌다.

이 부회장은 “오늘의 삼성은 글로벌 일류 기업으로 성장했다. 국민의 사랑과 관심 덕분”이라면서도 “기술과 제품은 일류라는 평가를 받지만 삼성을 바라보는 시선은 여전히 따갑다. 시대의 변화에 둔감했다. 저의 잘못으로, 사과드린다”며 고개를 숙였다.

무노조 경영과 관련해선 “삼성에서 무노조 경영이란 평가가 더 이상 나오지 않도록 노동 3권을 철저히 보장하겠다”고 말했다.

김채현 기자 chk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