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또 너냐… 한·중 신경전

또 너냐… 한·중 신경전

입력 2015-03-02 23:56
업데이트 2015-03-03 05:4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최대 모바일 전시회 MWC 가보니

2일(현지시간) 오전 8시 30분. 스페인 바르셀로나 ‘피라그란비아’ 전시회장은 개막 전부터 새로운 모바일 기기를 보고 느끼려는 전 세계 관람객과 바이어들로 장사진을 이뤘다. 2만 4000㎡ 면적에 8개 홀로 구성된 피라그란비아에는 단말기 제조사, 통신사 등 전 세계 1900여개 모바일 업체로 채워졌다.

이미지 확대
삼성전자가 1일(현지시간) 스페인 바르셀로나 컨벤션센터에 마련한 체험존에 수많은 관람객들이 몰려 이날 공개된 갤럭시 S6와 갤럭시 S6 엣지를 만져 보고 있다. 바르셀로나 연합뉴스
삼성전자가 1일(현지시간) 스페인 바르셀로나 컨벤션센터에 마련한 체험존에 수많은 관람객들이 몰려 이날 공개된 갤럭시 S6와 갤럭시 S6 엣지를 만져 보고 있다.
바르셀로나 연합뉴스
이미지 확대
MWC가 열리고 있는 스페인 바르셀로나 피라그란비아 LG전자 부스에 2일(현지시간) 사람들이 몰려 인산인해를 이루고 있다.  LG전자 제공
MWC가 열리고 있는 스페인 바르셀로나 피라그란비아 LG전자 부스에 2일(현지시간) 사람들이 몰려 인산인해를 이루고 있다.
LG전자 제공
삼성전자와 LG전자, SK텔레콤·KT 등은 전시장의 핵심 포스트로 불리는 3홀에 자리를 잡았다. 특히 신제품과 신기술로 무장한 국내 ‘빅 2’인 삼성전자와 LG전자 부스는 몰려드는 관람객들로 발 디딜 틈이 없었다.

초미의 관심사는 삼성전자의 야심작 갤럭시 S6와 엣지였다. 이 제품은 양옆에 커브드 디스플레이를 적용한 게 특징으로 갤럭시노트4 엣지에서 우측에만 적용했던 화면을 양쪽으로 확대했다. 체험행사장에는 관람객을 비롯해 업계 사람들이 한꺼번에 몰려드는 바람에 2개 모델을 직접 만져볼 수 있는 시간은 5분 안팎으로 제한됐다.

LG전자는 원형 스마트시계 어베인을 앞세우고, 저가폰 라인업과 지난달 미국 라스베이거스 CES에서 공개한 커브드폰 G플렉스2를 공개했다.

중국 업체의 기세도 당당했다. 중국 샤오미는 이번 MWC에서 ‘아치폰’이라고 불리는 3화면폰을 공개했다. 아치폰은 전면은 물론 양쪽 옆면까지 디스플레이로 덮인 듀얼 커브드 엣지폰이다. 저렴한 가격을 무기로 급성장한 샤오미가 기술력을 과시할 수 있는 ‘히든카드’를 뽑아든 셈이다. 통신장비 업체에서 글로벌 IT 기업으로 탈바꿈 중인 화웨이에도 많은 발걸음이 몰렸다. 앞서 전날 바르셀로나 W호텔에서 웨어러블 야심작 3종과 ‘화웨이워치’를 공개한 화웨이는 삼성전자, LG전자, 소니가 만든 웨어러블 기기를 뛰어넘어 세계적인 브랜드로 성장하겠다는 야심을 숨기지 않았다. 화웨이 워치는 둥근 메탈 보디의 스마트워치로 스테인리스스틸 외형에 1.4인치 아몰레드(AMOLED) 디스플레이 화면을 탑재했다. 화웨이는 3홀과 1홀에 부스를 차려놓고 40가지 이상의 제품을 전시했다.

한편 SK텔레콤과 KT, LG유플러스 등 국내 이동통신사들은 5G에 기반을 둔 사물인터넷 서비스를 선보이는 데 초점을 맞췄다. 지난해 전시가 주파수 배분과 5G의 비전을 수립하는 수준에 머물렀다면, 올해는 본격적으로 열리는 사물인터넷 시대를 맞이해 5G의 실제 로드맵을 구축하고 실현하는 전기가 마련될 것으로 업계는 전망하고 있다.

바르셀로나 명희진 기자 mhj46@seoul.co.kr
2015-03-03 2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