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경제전문가들 “2~4개국 유로존 떠날 것”

경제전문가들 “2~4개국 유로존 떠날 것”

입력 2012-06-29 00:00
업데이트 2012-06-29 14: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유럽연합(EU) 정상회의가 개막한 가운데 경제전문가들 사이에서 1개국 이상이 유로존을 떠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CNN머니 인터넷판은 경제전문가 2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절반 가까이가 최소 1개국은 유로존을 떠날 것이라고 전망했다고 2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들 중 대다수가 2~4개국의 탈퇴를 점쳤다. 한 응답자는 5~7개국이 유로존을 빠져나갈 것이라고 답했다.

전문가들은 또 유로존 위기가 유럽의 경계를 넘어설 것이라고 전망했다. 응답자 절반이 유럽의 문제가 미국 경제에 가장 큰 위협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응답자 10명은 유럽 때문에 발생하는 위협 중 가장 심각한 것으로 전 세계 금융시장에 몰아닥찰 한파를 꼽았다.

5명은 유럽의 경기 침체로 인해 다른 나라의 수출품에 대한 수요가 감소하는 것이 가장 큰 문제라고 답했다.

7명은 광범위한 은행 부도를 포함해 다양한 답변을 내놓았다.

샌디에이고 포인트 로마 나자레네대의 린 리저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신용시장의 한파는 지난 2008년 리먼 브라더스 도산 때와 마찬가지로 세계 경제에 즉각적인 피해를 줄 수 있다”고 우려했다.

그는 그러면서도 “광범위한 은행 부도가 뒤따르거나 유럽의 수요 급감으로 신흥경제권이 피해를 입을 수도 있다”며 가능성을 열어뒀다.

응답자 중 유로존이 완전히 붕괴되리라고 예견한 경우는 없었다. 응답자 전원은 EU 국가 대다수가 유로존에 남아 있을 것이라고 답했다.

전문가들은 유럽의 리더들이 결국 유로화를 보존하는 데 필요한 조치들을 지지하게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플로리다대의 숀 스네이스 경제학 교수는 “두려움은 가장 큰 동기부여가 된다”며 “유로존을 떠난 1~2개국가의 여파를 보면서 남아 있는 구성원들이 유로화를 살리기 위해 변화를 이끌어내야 한다는 두려움이 생길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