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당선 유력 포로셴코 “우크라인 유럽과의 통합 선택”(종합)

당선 유력 포로셴코 “우크라인 유럽과의 통합 선택”(종합)

입력 2014-05-26 00:00
업데이트 2014-05-26 07: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출구조사 발표 후 기자회견 “푸틴 대통령 만나겠다”

우크라이나 대선 출구조사 결과 50% 이상의 득표율로 당선이 거의 확실시되는 재벌 출신 무소속 후보 페트로 포로셴코가 유럽화에 대한 의지를 거듭 천명했다.

러시아 인테르팍스 통신 등에 따르면 포로셴코는 이날 출구조사 발표 후 연 기자회견에서 “85%의 국민이 우크라이나의 유럽화를 지지했다”면서 “유럽화 이행은 아주 중요하며 모든 권력기관은 향후 직무 수행에서 국민의 단호한 의지를 기준으로 삼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분리주의 움직임이 거센 동부 지역 포용 의지도 강조하면서 취임 후 첫 방문지는 동부 돈바스 지역(도네츠크주와 루간스크주)이 될 것으로 확인했다.

그는 “수천명의 크림인들과 수십만명의 돈바스 지역 주민들에게 감사하게 생각한다”면서 “선거가 우크라이나 전역에서 치러졌다고 확실히 말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지난 3월 러시아에 병합된 크림의 일부 주민들은 인근 지역 투표소를 찾아 투표한 것으로 알려졌다. 도네츠크주와 루간스크주의 일부 투표소에서는 분리주의 세력의 방해와 위협을 불구하고 투표가 강행된 것으로 전해졌다.

포로셴코는 그러면서 이번 선거 결과는 국가 통합과 유럽화에 대한 유권자들의 지지를 보여준 것이라고 평가했다.

러시아의 관계 회복 의지도 밝혔다. 포로셴코는 “러시아는 우리의 이웃이며 현재 러시아 연방과의 관계는 최근 200년 역사에서 가장 중요한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취임 후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을 만나고 싶다는 희망도 밝혔다.

그는 “러시아의 참여없이 우리 지역의 안보를 얘기하는 것은 불가능하다”면서 “우리는 적합한 대화 형식을 찾을 것이며 푸틴 대통령과의 만남도 이루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러시아와의 관계 정상화를 지지하며 양국 간에 건설적 대화가 이루어지길 바란다면서 “미국, 유럽연합(EU)의 중재로 러시아와 협상을 벌일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하며 할 얘기는 많다”고 말했다.

그는 그러나 협상에서 동부지역의 불법 주민투표와 러시아의 크림 점령은 절대 용납할 수 없다는 것과 우크라이나가 유럽화를 지향할 것이라는 2가지 원칙은 지킬 것이라고 강조했다.

포로셴코는 올해 안에 총선을 치르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그는 “의회에 위기가 존재할 때 가장 좋은 해결책은 선거”라면서 “올해 안에 총선이 치러져야 한다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이타르타스 통신 등에 따르면 이날 ‘민주제안’, ‘키예프국제사회학연구소’, ‘우크라이나 경제·정치연구소’ 등 3개 연구기관 공동 출구조사에서 포로셴코는 55.9%의 득표율로 1차 투표에서 승리를 확정 지은 것으로 파악됐다. ‘바티키프쉬나’(조국당) 후보인 율리야 티모셴코 전 총리는 12.9%로 2위를 차지했다.

포로셴코는 4개 TV 방송사가 공동으로 실시한 출구조사에서도 57.31%를 득표, 12.39%를 얻은 티모셴코를 압도적으로 누른 것으로 드러나 공식 개표 결과가 출구 조사와 비슷하게 나오면 2차 결선투표 없이 대통령에 당선될 전망이다.

한편 도네츠크주 분리주의 세력이 자체 선포한 ‘도네츠크인민공화국’ 정부 공동의장인 현지 민병대 지도자 미로슬라프 루덴코는 도네츠크공화국과 포로셴코 정부 간 대화 가능성에 의문을 제기했다.

루덴코는 “포로셴코가 (동부 지역 분리주의 진압을 위한) 군사작전을 중단하고 도네츠크공화국과 루간스크공화국에서 군대를 철수시킴과 동시에 공화국의 주권을 인정할 때만 대화가 가능할 것”이라며 “하지만 그(포로셴코)가 그런 행보를 취할 것으로 보지 않는다”고 예상했다.

그는 “포로셴코에게 큰 희망을 갖고 있지 않다”면서 “그는 현 키예프 권력을 지지하고 재정적으로 지원했을 뿐 아니라 (지난 2월 정권교체) 혁명과 돈바스 주민들에 대한 군사작전도 지지한 인물””이라면서 “어떤 대화가 있을 수 있겠는가”라고 반문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