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아베 라이어!’ 샌프란시스코서 한·중 300명 항의시위

‘아베 라이어!’ 샌프란시스코서 한·중 300명 항의시위

입력 2015-04-29 10:31
업데이트 2015-04-29 10: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아베 라이어(아베는 거짓말쟁이)! 아베 라이어! 아베 라이어!”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의 샌프란시스코 방문을 이틀 앞둔 28일(현지시간) 이 도시 도심의 일본 영사관을 향해 중국계·한국계 시민 300여명이 목청을 높였다.

이들은 제2차세계대전 당시 위안부 강제동원과 난징(南京) 대학살 등을 인정하지 않으려는 아베 총리의 과거사 부인 시도를 강력히 규탄했다.

시위 참가자들은 일본 대사관 앞 대로의 양쪽 보도에 나뉘어 ‘진주만을 기억하라’, ‘염치를 알라’, ‘아베여, 일본의 전쟁범죄를 인정하라’, ‘공식 사과 없이 평화 없다’, ‘아베는 거짓말쟁이’, ‘일본은 사과해야 마땅하다’, ‘난징 대학살을 기억하라’ 등 영어와 중국어 등으로 적힌 플래카드를 들었다.

시위에 참가한 피터 리 전 럿거스대 사학과 교수는 “일본이 아시아에 가한 모욕과 상처는 사과가 없는 한 잊혀질 수 없다”며 “아무리 늦더라도 사과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강승구 미주한인상공회의소총연합회 차기 회장은 “아베 총리는 일국의 수상이며세계의 지도자이면서도 존경을 못 받고 있다”며 “떳떳하게 역사를 반성하고 위안부 할머니들의 아픔을 달래는 것이 정정당당한 자세”라고 말했다.

이번 시위에는 아시아의 제2차세계대전 역사를 기억하기 위한 단체인 세계항일전쟁사실유호연합회(世界抗日戰爭史實維護聯合會·약칭 GA), 샌프란시스코 화상(華商)단체 연합회, 미주한인상공회의소총연합회, 샌프란시스코와 이스트베이의 한미 노인회, 샌프란시스코 재향군인회 등의 회원들이 대거 참여했다.

아베 총리는 29일 워싱턴에서 미국 상·하원 합동 연설을 한 후 30일에는 샌프란시스코와 실리콘밸리로 이동해 제리 브라운 캘리포니아 주지사 등을 면담하고 5월 1일 로스앤젤레스로 향할 예정이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