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미일동맹 강화 확인” 바이든-스가 전화 회담(종합)

“미일동맹 강화 확인” 바이든-스가 전화 회담(종합)

김채현 기자
김채현 기자
입력 2020-11-12 09:44
업데이트 2020-11-12 09: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스가 “미일동맹은 국제사회 평화와 번영에 불가결”

이미지 확대
취재진 질문에 답하는 스가 총리
취재진 질문에 답하는 스가 총리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총리가 2일 오전 총리관저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0.11.2 연합뉴스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가 미국 대통령 선거에서 승리한 조 바이든 당선인과 12일 오전 전화 회담을 했다고 교도통신과 NHK가 보도했다. 스가 총리는 바이든 당선인에게 직접 축하의 뜻을 전하고 미일 동맹 강화를 확인했다.

스가 총리와 바이든 당선인의 첫 전화 회담은 이날 오전 8시 30분 전부터 시작돼 10여분 동안 진행됐다.

스가 총리는 바이든 당선인에게 “일미(미일) 동맹은 갈수록 엄중해지는 일본 주변 지역과 국제사회의 평화의 번영에 불가결하며, 한층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조 바이든 대통령 당선인이 10일(현지시간) 델라웨어주 윌밍턴에서 연 기자회견에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대선 불복에 대해 “망신 그 자체”라고 밝히고 있다.  윌밍턴 AFP 연합뉴스
조 바이든 대통령 당선인이 10일(현지시간) 델라웨어주 윌밍턴에서 연 기자회견에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대선 불복에 대해 “망신 그 자체”라고 밝히고 있다.
윌밍턴 AFP 연합뉴스
바이든 “센카쿠열도 미일안보조약 5조 적용” 화답
바이든 당선인은 오키나와현 센카쿠열도의 미일 안전보장조약 제5조 적용을 약속했다고 NHK는 전했다.

미일 안보조약 5조는 미일 양국이 일본의 영역이나 주일 미군기지의 어느 한쪽에 대한 무력 공격이 있는 경우 자국 헌법상 규정 및 절차에 따라 공통의 위험에 대처토록 한다.

교도통신은 “트럼프 대통령은 선거 부정을 주장하며 패배를 선언하지 않을 의향이지만, (스가) 총리는 바이든 씨를 차기 대통령으로 간주해 신뢰 관계 구축을 노린다”고 설명했다.

스가 총리는 내년 1월 20일 미국 대통령 취임식 이후 미국을 방문해 바이든 당선인과 미일 정상회담을 할 생각인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바이든 당선인은 10일(현지시각) 미국의 우방국인 캐나다를 시작으로 영국, 프랑스, 독일,아일랜드 등 유럽 주요국 정상과 통화를 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12일 오전 9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과 첫 정상통화를 시작했다. 문 대통령은 바이든 당선인과 통화에서 한미동맹 강화 등 한미 현안에 관해 의견을 교환할 것으로 전망된다.

김채현 기자 chk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