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투표기 음모론·우편투표 소송… 분열된 美민주주의 민낯

투표기 음모론·우편투표 소송… 분열된 美민주주의 민낯

이제훈 기자
이제훈 기자
입력 2022-11-09 18:02
업데이트 2022-11-10 00: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투표용지 기계 고장 ‘선거 조작설’
뉴올리언스선 투표장 공격 위협
상원 최대 경합지 펜실베이니아
우편봉투 날짜 누락 놓고 소송전

이미지 확대
미국 중간선거가 치러진 8일(현지시간) 한 유권자가 콜로라도주 에이본에 마련된 기표함에 자신의 투표 용지를 넣고 있다. 이날 일부 지역의 투표소에서 기계 오작동이나 고장으로 투표가 지연되면서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선거 조작 음모론이 확산됐다. 에이본 AP 연합뉴스
미국 중간선거가 치러진 8일(현지시간) 한 유권자가 콜로라도주 에이본에 마련된 기표함에 자신의 투표 용지를 넣고 있다. 이날 일부 지역의 투표소에서 기계 오작동이나 고장으로 투표가 지연되면서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선거 조작 음모론이 확산됐다.
에이본 AP 연합뉴스
8일(현지시간) 미국 중간선거 일부 투표소에서 투표기 고장으로 투표가 지연되자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서 음모론이 급속도로 퍼졌다. 최대 경합지로 꼽히는 펜실베이니아주에서는 우편투표를 놓고 소송전이 벌어져 분열된 미국 사회의 민낯을 드러냈다.

CNN 등에 따르면 뉴저지주 머서 카운티에서 투표 기계가 고장 나면서 투표용지를 인쇄하고 스캔하는 데 장애가 발생했다. 유권자들은 수작업으로 한 표를 행사해야만 했다. 텍사스주 벨 카운티와 애리조나주 매리코파 카운티에서도 기술적인 문제로 투표기가 오작동했다. 일부 기계가 투표용지를 인식하지 못하자 선거관리 당국은 투표소 보관함에 투표용지를 별도 보관한 후 개표했다.

펜실베이니아 루체른 카운티에서는 투표용지 부족으로 지연되는 상황이 발생하자 투표시간을 오후 10시로 연장했다. 여러 지역에서 투표기 오작동이 발생하자 트위터에서 투표기 조작설과 같은 음모론이 퍼지고 있다고 로이터통신이 전했다. 시민단체 ‘코먼 코즈’는 “투표기가 인터넷으로 조작되고 있으며 와이파이 네트워크가 투표소에서 포착되는 게 그 증거”라는 근거 없는 주장이 퍼져 나가고 있다고 지적했다.

루이지애나주 뉴올리언스 외곽의 한 학교는 폭탄공격 위협에 따라 인근 초등학교로 투표장을 변경했다. 위스콘신주 웨스트밴드시에서는 38세 남성이 “투표를 중단하라”며 투표소 직원을 흉기로 위협하다가 경찰에 체포됐다.조지아주 존스크리크에서는 투표소 직원으로 일하던 모자(母子)가 지난해 1월 연방의사당 난입사건에 가담했던 사실이 SNS를 통해 드러나 당국이 곧장 투표소 밖으로 내보냈다.

연방 상원 다수당을 좌우할 경합주로 여겨지는 펜실베이니아주에서는 개표도 하기 전에 소송전부터 벌어졌다. 앞으로 개표가 진행되더라도 당선자를 확정하려면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의 존 페터먼 상원의원 후보는 우편봉투 겉면의 날짜 기재가 정확하지 않거나 누락된 투표지를 득표수에 포함해야 한다는 내용의 소송을 지난 7일 연방법원에 제기했다. 이는 펜실베이니아주 대법원이 봉투에 투표 날짜를 제대로 기재하지 않은 우편투표를 개표하지 않게 해 달라는 공화당의 주장에 손을 들어 준 데 따른 것이다. AP통신은 펜실베이니아에서 100만명 이상이 우편으로 투표했다고 보도했다.

이제훈 전문기자
2022-11-10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