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선거연승에 올림픽까지…아베질주 브레이크 뗐다

선거연승에 올림픽까지…아베질주 브레이크 뗐다

입력 2013-09-08 00:00
업데이트 2013-09-08 10:3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우경화정책 탄력 가능성…주변국과의 관계개선 필요성 의식할수도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2020년 도쿄의 하계올림픽 유치로 날개를 달았다.

2006∼2007년 사이 1년 만에 끝난 첫 총리 임기 때의 좌절을 딛고 작년 말 재집권한 아베 총리는 모처럼 등장한 ‘돌파형’ 지도자의 이미지를 일본인들에게 심는 데 성공했다. 20년 장기 디플레이션을 거치는 동안 무력감이 누적된 일본에서 무언가 일을 벌린 뒤 과감하게 추진하는 리더십은 아베가 오랜만이었던 것이다.

시중자금을 2년 안에 2배로 푸는 과감한 금융완화를 핵심으로 하는 이른바 아베노믹스(아베 총리의 경제정책)로 국민적 주목을 받는 데 성공한 그의 돌파력은 올림픽 유치라는 중대 결실로 빛을 봤다.

아베 총리는 올림픽 유치에 대한 대국민 홍보를 대폭 강화한 것은 물론 지난달 중동·아프리카 방문 등 해외순방 계기에 부지런히 국제사회에 도쿄올림픽 지지를 호소하고 다녔다. 5∼6일(현지시간)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열린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도중 지구 반대편의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총회장인 부에노스아이레스로 날아가 막판 선거 운동을 벌인 일은 그의 승부욕과 돌파력을 잘 보여줬다.

유치전 막판 후쿠시마(福島) 제1원전 방사능 오염수 유출사태라는 대형 악재를 만났지만 ‘올림픽용’이라는 비난을 감수하면서까지 한화 5천억 원대 예산이 투입되는 정부 대책을 발표하는 등 적극적으로 대응해 위기를 넘겼다.

이미 작년 12월 중의원 선거와 올 7월 참의원 선거에서 잇달아 압승하며 롱런의 기반을 닦은 아베 총리는 이제 더욱 탄력을 받을 국민적 인기와 지지도를 바탕으로 산적한 현안에서 더욱 과감한 행보를 걸어갈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내달초 결정하기로 한 소비세 인상,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 협상 등 민감한 경제현안을 풀어나가고, 집단적 자위권 행사, 개헌 등 염원하고 있는 정치·안보 목표를 달성하는데 ‘올림픽 바람’을 적극 활용할 수 있다는 얘기다.

실제로 집단적 자위권과 같은 안보현안에서 아베 총리가 속도전 태세로 나온다면 주변국들과의 긴장지수가 높아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그러나 올림픽 유치가 아베 총리는 물론 아베 총리의 정책을 움직일 일본사회 전반의 여론이 보수화, 내향화 흐름에서 벗어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는 이들도 없지 않다. 올림픽 개최국으로서 한국, 중국 등 주변국과의 긴장 고조를 피해야 한다는 목소리와 역사인식 문제에 대해 보다 글로벌한 인식을 가져야 한다는 주장이 일본 사회에 힘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