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재우 방문진 이사장 13일 자진 사퇴

김재우 방문진 이사장 13일 자진 사퇴

입력 2013-03-12 00:00
업데이트 2013-03-12 14: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박사논문 표절 논란으로 사퇴 압력을 받아온 방송문화진흥회(이하 방문진) 김재우(69) 이사장이 전격 사의를 표명했다.

이에 따라 방문진이 대주주로써 관리·감독 책임을 맡고 있는 MBC 사태가 어떻게 전개될지 주목된다.

방문진 최창영 사무처장은 12일 “김재우 이사장은 내일 오전 8시 임시 이사회를 소집해 이사들에게 자진 사퇴 의사를 밝히고, 방문진 사무처를 통해 방송통신위원회에 사직서를 제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최 사무처장은 “김 이사장이 오늘 오전 ‘자신의 문제가 공영방송 MBC의 걸림돌로 작용하는 것을 원치 않는다’며 사퇴 의사를 밝혔다”면서 “이사장은 MBC 발전을 위해 방문진의 효율적인 관리지원체계가 필요한데 그런 역할을 하는 방문진 이사회에 부담을 줘서는 안된다는 뜻을 전했다”고 설명했다.

김 이사장의 사퇴로 방문진 이사회는 방송통신위원회가 보궐이사를 선임하기 전까지 당분간 이사 8명 체제로 운영될 것으로 보인다.

야당 측 최강욱 이사는 “김 이사장이 지난 7일 이사회에서 자신이 알아서 한다는 취지의 발언은 했지만 오늘 사의를 표명할 줄은 예상 못했다”면서 “내일 이사회에서 김 이사장의 이야기를 듣고 이사들과 의견을 나눠서 향후 이사회 방향에 대해서 논의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단국대학교는 김 이사장의 박사학위를 취소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단국대는 “지난 8일 소집된 대학원위원회에서 김 이사장의 박사학위 표절 의혹과 관련해 연구윤리 본조사위가 발표한 의견을 반영해 학위취소 결정을 내렸다”고 밝혔다.

단국대는 이날 우편을 통해 김 이사장에게 박사학위 취소통보를 전달했다고 전했다.

앞서 김 이사장은 지난 1월 자신의 단국대 박사학위 논문이 표절로 판정나면서 방문진 이사들의 자진사퇴 요구를 받아왔다.

김 이사장은 이사들의 사퇴 요구를 거절하며 ‘재심의 결과가 나오면 책임을 지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이후 단국대는 지난달 8일 김 이사장의 재심의 신청을 기각하고, 학위 취소 절차에 돌입했다.

경남 마산 출신인 김재우 이사장은 고려대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1990년대 중반까지 30년 가까이 삼성물산에서 일했다.

이후 벽산건설 회장과 아주그룹 부회장 등을 역임했고, 2010년 5월 중도사퇴한 김우룡 전 이사장의 뒤를 이어 8기 방문진 이사장에 선출됐다.

김 이사장은 작년 8월 9기 이사장으로 재선임되면서 방문진 최초의 연임 이사장이 됐다. 그러나 연임 직후 박사학위 표절 논란이 불거지며 사퇴 압박을 받아왔다. 김 이사장의 임기는 2015년 8월까지였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