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문재인 대통령 될 수 없는 5가지 이유”

“문재인 대통령 될 수 없는 5가지 이유”

입력 2012-06-29 00:00
업데이트 2012-06-29 00: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선출마 민주 조경태의원 주장

대권 출마를 선언한 조경태(3선·부산 사하을) 민주통합당 의원이 28일 당내 유력 대선주자인 문재인 상임고문에 대해 ‘대통령이 될 수 없는 5가지 이유’를 제시하며 직격탄을 날렸다.

이미지 확대
조경태 민주통합당 의원
조경태 민주통합당 의원
조 의원은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문 고문의 대통령 후보로서의 자질 부족, 경쟁력 부재, 기회주의, 패권주의,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에 대한 책임을 지적하며 ‘문재인 불가론’을 강조했다. 조 의원은 노 전 대통령 서거 책임과 관련, “노 전 대통령 비극의 출발은 친인척 관리를 제대로 하지 못한 데 있다. 당시 친인척 관리 책임은 민정라인에 있었고 책임자는 문 고문이었다.”고 비판했다. 또 기회주의를 언급하며 “노 전 대통령이 문 고문에게 부산시장 선거 출마를 부탁했지만 거절했다. 조경태는 부산 지역주의에 맞서 2번 떨어지고 3번째 도전해 벽을 넘었지만 문 고문은 그 뒤로 여건이 좋아지자 부산에서 제일 편하다는 사상구에 나와 당선됐다.”면서 “여건이 좋지 않을 때는 피하다가 좋을 때 과실을 탐내는 게 기회주의 아닌가. 노 전 대통령이 가장 경멸한 게 기회주의”라고 비난했다. 특히 친노 패권주의를 지적하며 “부산 공천은 모두 전략공천, ‘묻지마 공천’이었으며 ‘정치 대학살’이었다. 부산 친노 패권주의적 공천의 중심에 문 고문이 있었다고 한다.”고 역설했다. 그러면서 “부산 총선은 사실상 문재인 대 박근혜의 대결이었지만 문 고문의 패배했다. 공천·전략에서 다 졌다.”며 경쟁력 부재를 꼬집었다. 자질에 대해서도 “문 고문의 국정운영 경험은 청와대 근무밖에 없다. 대통령 후보로서 최소한의 자질이 있느냐.”고 반문했다.

문 고문 측 핵심 관계자는 “정권교체라는 공동 목표가 있고 새누리당보다 지지율이 약한 데 힘을 모아야 한다.”며 맞대응을 삼갔다. 당내주자 지지율 선두인 상황에서 일일이 대응할 필요가 없다는 판단으로 보인다.

강주리기자 jurik@seoul.co.kr



2012-06-29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