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해찬 대표 “통진당과 연대없이 진보진영 힘 모아야”

이해찬 대표 “통진당과 연대없이 진보진영 힘 모아야”

입력 2012-06-29 00:00
업데이트 2012-06-29 00: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방송기자 토론

이해찬 민주통합당 대표는 통합진보당과의 연대와 관련, “통합진보당과 연대를 안 해도 진보적 가치를 소중히 하는 분들과 정권교체에 참여할 수 있는 길을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야권연대의 틀을 통진당에 얽매이기보다 진보적 유권자에 초점을 맞추겠다는 뜻으로 읽힌다.

이미지 확대
이해찬 민주통합당 대표
이해찬 민주통합당 대표
이 대표는 28일 오전 여의도 63빌딩에서 열린 한국방송기자클럽 초청토론회에 참석, “진보정치의 가치를 소중히 여기는 사람이 전체 유권자의 5~10% 정도 있다.”면서 이렇게 밝혔다. 그는 또 “민주당 지지만으로 하는 것은 정권교체를 위한 옳은 태도가 아니다.”면서 “모든 분이 참여할 수 있도록 민주당이 각고의 노력을 하겠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여권의 유력 대선 후보로 거론되는 박근혜 새누리당 전 비상대책위원장과의 승부에 대해 자신감을 내비쳤다.

그는 “박 전 위원장이 주도해서 치른 총선을 분석하니 실제 나올 표가 거의 다 나왔다. 추가로 나올 표가 많지 않다.”면서 “민주진보진영은 공천 문제 등으로 인해 나올 수 있는 표가 다 못 나온 측면이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쪽은 (표를) 더 얻을 여지가 있고 저쪽은 더 없다.”고 단언했다.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과의 연대방안으로 거론됐던 ‘가설정당’과 관련해서 이 대표는 “만들었다 없애겠다는 건데 정당정치 원리에 맞지 않다. 국민에 대한 예의가 아니다.”라고 일축했다. 그러면서 이 대표는 “(안 원장과)대화가 돼서 참여하겠다는 (의사표시가) 돼야 하는데 아직까지 그 정도는 아니다.”라며 답답함을 드러냈다.

이 대표는 대선후보 선출 일정에 대해서 “1차적으로 7월 25일까지 경선 규칙을 정할 예정이고 올림픽이 끝나는 8월 10일부터 45일가량 전국 순회경선을 실시해 9월 25일쯤 최종적으로 민주당의 대통령 후보가 확정될 것”이라면서 “가능하면 민생체험도 하고 정책 토론을 통해 공약을 만들어 낼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범수기자 bulse46@seoul.co.kr

2012-06-29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