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언론 청문회 합의, ‘김재철 사장 진퇴’ 해석논란

언론 청문회 합의, ‘김재철 사장 진퇴’ 해석논란

입력 2012-06-29 00:00
업데이트 2012-06-29 17: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여야가 29일 국회 원구성을 합의하면서 내놓은 언론 청문회 관련 합의내용이 김재철 MBC 사장의 진퇴와 관련한 해석 논란을 낳고 있다.

여야는 이날 개원 협상을 통해 언론관련 청문회가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에서 개최되도록 노력한다는 데 합의했다.

‘김재철 사장 진퇴’를 둘러싼 해석상의 논란은 오는 8월 구성될 새 방송문화진흥회(방문진) 이사회와 여야의 역할을 규정한 대목에서 비롯됐다.

여야는 합의문에서 “새 방문진 이사회가 방송의 공적 책임과 노사관계에 대한 신속한 정상화를 위해 노사 양측 요구를 합리적 경영판단 및 법 상식과 순리에 따라 조정ㆍ처리하도록 협조”하기로 했다.

문제의 대목은 전날 오후 여야 원내수석부대표간 합의 내용에는 포함되지 않았으나 양측 실무진의 문구 조정 과정에서 삽입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오전 개원 합의를 위한 여야 원내대표 회담이 1시간여 지연된 것은 해당 문구의 추가 문제를 놓고 새누리당의 문제 제기가 있었기 때문이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관련 문구를 놓고 민주당의 한 원내 인사는 “방문진 이사는 정부와 여야가 추천권을 갖는데, 여야가 8월 구성되는 새 방문진의 역할에 대해 노사 양측의 요구를 법 상식과 순리에 따라 처리하도록 규정한 것 아니냐”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는 결국 여야가 신속한 정상화를 위해 김재철 사장의 퇴진에 교감한다는 의미가 담긴 것으로 풀이할 수 있다”고 말했다.

MBC노동조합도 성명을 내고 “오늘 합의는 새 방문진을 통해 김재철을 자연스럽게 퇴진시킨다는 최근 여야 정치권의 기류와 일맥상통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새누리당은 “여야 정치권은 중립적 입장에서 노사관계가 정상화하도록 노력하는데 합의했을 뿐”이라며 ‘지나친 해석’이라는 입장을 분명히했다.

홍일표 원내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여야는 방송사의 정상화를 위해 노력하지만 노사 중 어느 한쪽 편을 들어 정상화를 하기로 합의한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홍 대변인은 “MBC를 비롯한 모든 방송사가 정상화되길 바라고 정상화될 수 있도록 우리가 도와주자는 의지는 다 가지고 있다”면서 “그러나 이런 식의 해석이 나오면 노조 편을 들어서 한 것이 아니냐는 게 될 수 있기 때문에 그렇게까지 해석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