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DJ처조카 이영작, 박근혜캠프 합류

DJ처조카 이영작, 박근혜캠프 합류

입력 2012-08-23 00:00
업데이트 2012-08-23 00: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선거전문 DJ측 싱크탱크 “국민대통합 상징적 영입”

고(故) 김대중(DJ) 전 대통령의 처조카이자 ‘DJ 대통령 만들기’에도 일조했던 이영작(70) 전 한양대 석좌교수가 새누리당 박근혜 대선 후보의 캠프에 합류한 것으로 전해졌다. 박 후보가 앞세우는 국민 대통합의 연결고리가 될지 주목된다.

이미지 확대
이영작 전 한양대 석좌교수
이영작 전 한양대 석좌교수
박 후보 측 관계자는 22일 “이 전 교수가 캠프에서 자문 역할을 맡고 있다.”고 밝혔다.

경선 캠프가 지난 20일 전당대회를 끝으로 활동을 마무리한 만큼 다음 달 말쯤 출범하는 본선 캠프에서 이 전 교수의 구체적인 역할이 정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 전 교수가 갖는 정치적 의미나 연륜을 고려할 때 본선 캠프에서 간판 역할을 할 가능성이 높다.

이 전 교수는 이희호 여사의 둘째 오빠인 이경호씨의 장남이다. 통계·여론조사 전문가로, 1983년 김 전 대통령이 미국 워싱턴에서 인권문제연구소를 설립할 때 참여한 이후 줄곧 ‘싱크탱크’로 역할했다. 1997년 대선 때는 김 전 대통령의 슬로건인 ‘준비된 대통령’의 산파 역할을 했고, 2001년에는 집권 비사를 다룬 ‘97 대통령 선거전략보고서’도 출간했다. 이후 한·미 문화재단 이사장과 바이오기업인 라이프코드 회장 등을 지내면서 정치권과는 거리를 뒀다.

한 친박계 인사는 “한발 앞선 선거 전략으로 DJ를 ‘깨알 보좌’했던 분”이라면서 “(이 전 교수의 영입은) 선거 전문가라는 측면보다 국민 통합의 상징성에 초점이 있다.”고 강조했다.

이 전 교수 영입이 갖는 파괴력이 적지 않다는 점을 감안해 박 후보의 핵심 측근이 이 교수를 직접 만나 설득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 후보 측에서는 이 전 교수 외에도 적잖은 야권 인사들과 물밑 접촉을 벌이는 것으로 전해졌다. 호남 지역 또는 진보 진영 인사의 추가 영입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장세훈기자 shjang@seoul.co.kr

2012-08-23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