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안철수측 “청와대, 국민 가까운 곳으로 옮길 것”

안철수측 “청와대, 국민 가까운 곳으로 옮길 것”

입력 2012-10-07 00:00
업데이트 2012-10-07 16: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치·경제 혁신포럼 비전발표..경제민주화 등 5개분야 ‘여야협의회’ 제안

무소속 안철수 대선후보 캠프는 7일 청와대를 국민과 가까운 곳으로 옮기겠다는 내용 등을 담은 정치와 경제 부문의 정책 혁신 비전을 잇달아 발표했다.

안 후보의 정책네트워크인 ‘내일’ 소속 정치혁신, 혁신경제 두 포럼이 각각 마련한 이날 발표는 총론 격인 비전선언문보다 좀 더 구체화한 내용으로, 안 후보가 최근 “민생을 중시하는 국민 눈높이에 맞춰야 한다”고 강조한 것과 맞닿아있다.

정치혁신 포럼 대표를 맡은 김호기 연세대 교수는 이날 브리핑에서 정치혁신 5대 방향으로 ▲소통과 참여의 민주 정치 ▲중산층과 노동자의 삶을 실질적으로 향상시키는 생활 정치 ▲반칙·특권·부정부패·권력의 사유화와 결별하는 상식 정치 ▲타협과 상생을 추구하는 통합 정치 ▲쌍방향 소통을 추구하는 네트워크 정치 등을 제시했다.

특히 김 교수는 “청와대를 소통과 경청, 개방과 희망의 공간으로 만들 것”이라며 “멀게만 느껴지는 청와대를 보다 국민에게 가까운 곳으로 옮기겠다”라고 말했다.

새로운 청와대 장소는 국민 여론을 수렴해 결정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교수는 “시민주도의 정치와 정당 주도의 정치를 생산적으로 결합하는 게 안 후보 새 정치 패러다임의 요체”라면서 시민이 정책 발의와 개발에 직접 참여할 수 있는 ‘플랫폼 정치’를 제시했다.

또 경제민주화, 비정규직 문제 해결과 근로시간 단축, 복지 증대 및 조세 분담, 합리적 대북정책, 정치개혁 등 5개 분야에 대한 사회적 대타협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여야협의회를 만들어, 대선 이전에 합의를 끌어내자고 제안했다.

혁신경제포럼 소속인 홍종호 서울대 교수는 “(안 후보 경제 정책의) 4가지 키워드는 경제민주화, 복지, 일자리창출, 혁신경제”라며 “이 4가지가 유기적으로 맞물려 돌아가는, 선순환 하는 경제를 지향한다”고 말했다.

홍 교수는 중소·중견기업을 키우는 역동성, 영세 사업자와 소상공인, 사회적 경제를 살리는 포용성, 녹색 혁신을 주축으로 한 지속성 등을 혁신 경제의 3대 요소로 꼽았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