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李대통령, 한상대 사의 신속 수용 배경은

李대통령, 한상대 사의 신속 수용 배경은

입력 2012-11-30 00:00
업데이트 2012-11-30 11:3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내분 사태 확대되자 ‘사퇴 불가피’로 입장 정리

이명박 대통령은 30일 오전 한상대 검찰총장이 사의를 표명하자마자 신속히 이를 수용했다.

애초 현직 검사의 뇌물수수에 이어 검사의 성추문 의혹까지 드러나면서 한 총장 퇴진 불가피론이 나왔으나, 청와대 내부에서는 교체까지는 어렵지 않겠느냐는 기류가 적지 않았던 게 사실이다.

검찰이 20일도 남지 않은 대선을 관리해야 하고, 현 정부 임기가 석 달 남은 상황에서 국회 인사청문회를 거쳐야 하는 후임 총장을 인선하기가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현실론’ 때문이다.

이 때만 해도 “두고 보자. 검찰이 개혁 방안을 내놓지 않겠느냐”는 게 참모진의 반응이었다.

하지만, 이틀 전부터 검찰 내부의 항명 사태가 불거지고 일선 검사까지 한 총장 퇴진을 요구하는 등 사태가 걷잡을 수 없이 번질 기미를 보이자 사퇴가 불가피하다는 쪽으로 의견이 수렴됐다.

검찰 내부에서 스스로 풀도록 사태를 맡겨 놓아서는 수습이 불가능할 것이라는 판단이 선 것이다.

사정기관인 검찰 내부가 이전투구 양상을 보이면서 국민의 불신이 커짐에 따라 대선 정국에 정부ㆍ여당까지 싸잡아 비판받는 상황은 막아야 한다는 의도도 엿보인다.

청와대 한 핵심 참모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대통령이 신속히 결정한 것은 상황을 엄중하게 보고 있다는 의미”라며 “국민이 크게 우려하는 만큼 비판이 더욱 커지기 전에 책임자가 물러나는 게 맞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바로 전날 밤까지도 한 총장이 사표를 제출하기에 앞서 개혁안을 발표하려다 이를 취소하고 개혁안 없이 전격 사퇴하자 청와대와 조율이 있었던 게 아니냐는 추측이 나왔다.

실제로 청와대에서도 한 총장이 물러나는 마당에 개혁안을 발표할 경우 모양새도 좋지 않고, 차기에 맡기는 게 맞다는 의견이 우세했다는 후문이다. 이 같은 청와대 의견이 검찰 쪽에도 전달된 것으로 알려졌다.

현 정부의 임기가 석 달 남은 만큼 후임 인선은 어려울 전망이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검찰총장은 인사 청문회 대상으로 후임을 임명하기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면서 “대선까지 대행 체제가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