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미소 줄고 어조 단호해져 에두른 모호한 화법 여전

미소 줄고 어조 단호해져 에두른 모호한 화법 여전

입력 2013-03-12 00:00
업데이트 2013-03-12 00: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안철수 스타일 뭐가 변했나

미국에서 82일 만에 귀국한 안철수 전 서울대 교수의 화법이나 목소리가 지난 대선 때와 비교해 단호해졌다는 분석이 나온다. 그러나 안철수식 ‘애매모호한 화법’은 여전했다는 평도 있다.

귀국 직후 가진 기자회견 인사말에서 안 전 교수의 목소리는 새정치에 대한 의지를 드러내듯 다소 격앙돼 있었다. 회견장 단상에 선 안 전 교수는 13시간의 비행에도 그다지 피곤한 기색 없이 표정은 담담해 보였다. 그러나 대선 패배에 대한 책임, 새 정치에 대한 각오, 노원병 출마 계기 등 중요한 대목에서는 목소리가 단호해졌다.

안 전 교수는 특히 “국민의 편을 가르고 높은 곳에서 하는 정치 대신 국민의 마음을 위한 낮은 정치를 하겠다”는 부분을 힘주어 말했다. 표정은 결의에 차 있으면서도 다소 비장해 마치 야권 단일화 후보 사퇴 발표 때를 연상시키는 듯했다. 오랜만에 공개적인 자리에서 말을 해서인지 이따금 긴장한 기색을 보이기도 했지만, 대체로 시종일관 여유 있는 모습이었다.

강진주 퍼스널이미지연구소 소장은 “안 전 교수의 모두 발언을 보면 말 끝이 딱딱 끊어지면서 단호하게 변했다.”면서 “대선 당시와 비교해 가장 크게 드러난 변화”라고 평가했다. 강 소장은 또 “긴장한 탓인지 예전보다 미소가 더 적어진 것 같다”고 말했다.

하지만 핵심을 찌르지 않고 에둘러 가는 답변은 여전했다. 안 전 교수는 “‘박근혜 정부의 정부조직법이 통과되지 않는 상황에 대한 평가에 대한 질문에 “국민 한사람으로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원론적인 답변을 했다. 또 ‘노회찬 전 의원의 의원직 상실 원인이 안기부 X파일 사건이다. 이에 대한 여론이 나눠져 있다’는 질문에 대해서도 “노 전 의원께서는 아주 훌륭하신 분이라고 생각한다. 판결에 대해서 아주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말해 정확한 답변을 피해갔다. 이에 대해 안 전 교수가 지나치게 중도층을 의식한 답변으로 일관한 것 아니냐는 비판도 나온다.

송수연 기자 songsy@seoul.co.kr

2013-03-12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