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한길 “제대로 혁신하면 安 함께 할 수 있을 것”

김한길 “제대로 혁신하면 安 함께 할 수 있을 것”

입력 2013-03-24 00:00
업데이트 2013-03-24 10: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김한길 민주통합당 의원이 24일 국회 정론관에서 계파 패권주의 청산과 ‘독한 혁신’, 안철수 전 서울대 교수 지지세력까지 끌어안는 ‘더 큰 민주당’을 내걸고 당 대표 출마를 선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한길 민주통합당 의원이 24일 국회 정론관에서 계파 패권주의 청산과 ‘독한 혁신’, 안철수 전 서울대 교수 지지세력까지 끌어안는 ‘더 큰 민주당’을 내걸고 당 대표 출마를 선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민주통합당 김한길 의원은 24일 계파 패권주의 청산과 ‘독한 혁신’, 안철수 전 서울대 교수 지지세력까지 끌어안는 ‘더 큰 민주당’을 내걸고 당 대표 출마를 선언했다.

비주류 좌장격인 김 의원은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민주당 중심의 야권 재구성을 강조한 뒤 “독하게 혁신한 새로운 민주당으로 안 전 교수 지지세력을 껴안아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제대로 혁신해내고 변하면 그 지지자들도 충분히 우리와 같이 할 수 있고, 그 분들이 같이 할 수 있다면 안 전 교수도 함께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안 전 교수도 미국에서 돌아와 출마한 것이 야권 재구성 등을 생각한 것이고 그게 본인 몫이라고 생각한다면 기꺼이 민주당과 그 고민을 공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노원병 공천 문제에 관해선 “말하는 게 적절치 않다”고 언급을 아꼈다.

재보선이나 전대 전 안 전 교수와 만날지에 대해선 “지금은 그럴 계획이 없다”면서 자신의 모친상 때와 안 전 교수의 미국 출국 전 두 차례 전화를 나눈 것이 전부라고 소개했다.

김 의원은 범주류 주자들의 ‘반(反) 김한길 연대’ 움직임에 대해 “그럴 리가 있겠느냐. 믿고 싶지 않다”며 “당권을 장악해온 강고한 범주류가 똘똘 뭉쳐 기득권을 유지하겠다고 한다면 국민은 아직 민주당이 정신 못차렸다고 할 것이다. 김한길 하나 잡겠다고 민주당을 다 태워버리는 우를 범하지 않길 바란다”고 정면비판했다.

다만 “주류라고 해서 배척해야 한다고 생각해선 안된다”며 “각각의 자리에 맞는 사람들이 역량을 최대한 발휘하는 방식으로 계파를 초월해 가는 것이 계파주의 극복의 길”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당 원로 및 다선 의원들이 길을 터주는 게 필요하다”는 정해구 정치혁신위원장의 이날 발언에 “제가 넘을 산이 많다”며 “대표 경선을 앞두고 특정 후보에게 유리하거나 불리할 수 있는 이야기를 혁신위원장이 나서서 하는 것은 결코 혁신적이지 않다. 반(反)혁신적”이라고 정면으로 반박했다.

비대위의 혁신 작업에 대해서도 “정해진 절차를 통해 당원, 대의원으로부터 권한을 위임받지 않은 지도부, 비상대권이 없다고 스스로 천명한 지도부가 혁신안을 만들 수는 있지만 혁신을 실천하는데에는 상당한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계파주의 청산 취지를 강조하기 위해 지지의원들의 배석 없이 혼자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