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공공기관 물갈이 예고에 ‘인사태풍’ 위기감 고조

공공기관 물갈이 예고에 ‘인사태풍’ 위기감 고조

입력 2013-03-27 00:00
업데이트 2013-03-27 11: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공기업·준정부기관·공공기관 임원들 좌불안석

청와대가 공기업과 준정부기관, 공공기관의 기관장과 감사 등 임원진에 대해 대규모 물갈이 인사를 예고하면서 ‘인사태풍’의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다.

청와대의 한 고위 관계자는 27일 김건호 수자원공사 사장의 전날 사의 표명과 관련, “새 정부에서 추구하는 국정운영 방향에 맞게 새로운 지도부들이 구성될 수 있도록 하는 기류가 확산될 것”이라고 말했다.

국무총리부터 장관 및 장관급, 차관 및 차관급, 외청장까지 행정부처 인사를 사실상 마무리됐기 때문에 이제 남은 것은 공기업 관련 인사다.

대통령이 직접적이거나 실질적으로 인사권을 행사하는 공기업 등 기관의 수는 140여곳이다. 기관장과 감사, 임원까지 한 곳에 여러명이 해당되기 때문에 인사 대상이 되는 자리는 500여개에 달한다.

청와대는 이미 누가 이들 자리에 앉아 있는지 현황파악에 들어갔고, 일부 기관에 대해서는 인사위원회가 이미 적임자를 물색해 민정라인에서 검증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의 한 고위 관계자는 “각 수석실에서 해당 공기업의 기관장이나 감사에 대해 현황파악에 들어갔다”며 “대통령께서 공기업 인사 원칙으로 전문성을 중시했기 때문에 관련 분야를 잘 아는 수석실에서 해당 공기업의 기관장이나 감사가 전문성이 있는지 낙하산 인사는 아닌지를 꼼꼼히 살펴본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또 “일부는 인사위원회에서 적임자가 물색돼 민정라인으로 넘어갔고 검증 작업에 들어갔다”며 “인사 수요가 많지만 인사위가 각 부처 인사 담당자들이 파견을 온 형태로 꾸려졌기 때문에 그나마 수월하다고 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청와대의 움직임이 가시화하자 공기업 등에서 지난 정권에서 임명돼 아직 임기가 남은 일부 기관장이나 감사들은 긴장에 휩싸였다.

명백한 ‘낙하산’ 인사들은 물론이고 새 정부의 공기업 인사 원칙인 ‘전문성’에 자신이 적합하다며 안심했던 이들마저 ‘국정철학 공유’가 또 다른 인사원칙으로 대두되면서 자리보전이 어려운 것 아니냐는 위기감이 커진 것이다.

특히 지난 정부에서 임기를 다 채우고 연임까지 한 공기업 사장이나 정부가 대주주로 돼 있는 금융기관의 수장들은 이달 안에 사의를 밝히는 ‘자진사퇴 도미노’가 있을 것이라는 얘기도 돌고 있다.

한 공기업 관계자는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우리 사장은 아직 임기가 남았는데 조만간 사의를 표할 수도 있다는 얘기도 있다”며 “곧 기관 평가가 있을텐데 분위기가 상당히 어수선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공공기관 기관장 자리를 놓고는 경쟁이 심화되는 분위기다. ‘박근혜 정권’을 만드는데 일조했다고 자부하는 인사들은 이 정부 실세들에게 줄을 대기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는 소문이 파다하다.

정부가 대주주인 한 금융기관의 인사는 “여러 명이 뛴다는 소문이 있으며, 청와대 실세 누구와 출신 대학이 같다는 이유로 이미 수장 자리를 낙점받았다는 얘기가 벌써부터 나돌고 있다”고 전했다.

아울러 공기업 ‘인사태풍’이 예고되면서 지난해 새누리당 대선캠프에 관여했던 세력들도 움직임도 가시화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주로 새 정부의 국정철학과 공공기관 경영 방향을 맞추는데 자신이 적임자라는 논리를 펴는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이들이 공기업에 입성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청와대의 한 관계자는 “공기업 인사에서 가장 중시되는 것은 전문성”이라며 “낙하산 형태로 가는 인사 대신 내부 승진이 많을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