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홍준표 ‘비박계 차기 대표주자’ 노리나

홍준표 ‘비박계 차기 대표주자’ 노리나

입력 2013-07-11 00:00
업데이트 2013-07-11 00: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회 동행명령 거부 왜

홍준표 경남도지사가 10일 국회 ‘공공의료 국정조사 특별위원회’가 의결한 동행명령을 거부하는 등 국회와 정면충돌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여야가 합심해 홍 지사의 증인 출석을 요구하는 것에 대한 반발인 동시에 비박(비박근혜)계의 차기 대표주자로 자리매김하기 위한 ‘정치적 노림수’라는 얘기가 나온다.

홍 지사는 지난 9일 트위터에서 “내가 친박이었다면 나를 이렇게 핍박하겠나”라면서 “작년 도지사 경선 때도 그렇게 집요하게 방해하더니…. 일부 친박들의 주도권 다툼이 도를 넘고 있어 걱정스럽다”고 밝혔다.

국정조사 특위의 동행명령을 거부함으로써 당을 장악한 친박(친박근혜)계 인사들의 압력에 굴복하지 않겠다는 뜻으로 읽힌다. 당이 자신을 돕지 않고 방치해 온 것에 대한 노골적인 서운함도 묻어 있다.

하지만 당에서는 홍 지사의 태도가 도를 넘었다는 평가가 많다. 특히 친박 인사들은 홍 지사의 트위터 발언에 대해 황당하다는 반응을 보였다. 친박 핵심 인사인 최경환 원내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뜬금없는 소리다. 친박과 (동행명령장 발부가) 무슨 상관이 있나”라며 불쾌해했다. 다른 인사도 “비겁하다. 증인으로 출석해서 당당함을 밝히면 될 것 아닌가”라며 흥분했다.

일각에서는 홍 지사의 최근 행보를 두고 당내에서 좁아지는 입지를 강화하기 위한 포석으로 해석한다. 당 관계자는 “변방으로 밀린 홍 지사가 중앙 무대에서 존재감을 부각시키기 위한 ‘노이즈 마케팅’을 고수하면서 차기를 노리려는 것 같다”고 분석했다. 강성 보수 정치인 이미지를 강화해 비박계와 기존 지지자들의 결집을 꾀하고 있다는 것이다. ‘친박계 대항마’로서의 입지를 굳히는 전략을 통해 ‘포스트 박근혜’를 노린다는 얘기도 들린다.

하지만 홍 지사의 불도저식 정면 돌파 전략이 언제까지 효력을 발휘할지는 미지수다. 당내에서는 내년 지방선거와 관련해 “홍 지사에게 공천을 안 줄 수 없을 것”이라는 전망과 “이런 상황에서 홍 지사가 공천을 받기는 힘들 것”이라는 분석이 엇갈리고 있다. 동행명령을 거부한 홍 지사가 고발 조치되면 공천을 받기가 더 힘들어지지 않겠느냐는 관측이 나온다.

황비웅 기자 stylist@seoul.co.kr

2013-07-11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