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퇴로 ‘못찾은’ 민주, 전면 장외투쟁 나서나

퇴로 ‘못찾은’ 민주, 전면 장외투쟁 나서나

입력 2013-09-17 00:00
업데이트 2014-06-10 15: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朴대통령 ‘장외투쟁 비판발언’에 “선전포고” 부글부글 국회 보이콧 부담…투쟁강화·등원 접점 고심

민주당은 17일 박근혜 대통령을 향해 “불통”, “대국민 선전포고” 등의 격한 반응을 보이며 향후 구체적 투쟁 전략에 대한 ‘저울질’에 들어갔다.

전날 박 대통령과 김한길 대표의 ‘담판’이 무위로 귀결된데 이어 박 대통령이 이날 국무회의 석상에서 “야당에서 장외투쟁을 고집하면서 민생을 외면한다면 국민적 저항에 부딪힐 것”이라고 포문을 열자 불에 기름을 들이부은 격이 됐다.

민주당은 원내외병행 투쟁 원칙의 ‘전면 재검토’ 입장까지 밝히며 강경투쟁을 예고하고 나선 상태이다.

이날 오전 최고위원-원내대표단 연석회의에선 “불통의 시대·절벽의 정권”(전병헌 원내대표), “최악의 회담”(우원식 최고위원) 등 격앙된 반응이 분출했다.

여기에 박 대통령의 국무회의 발언이 알려지자 김 대표는 오후 귀향인사에 앞서 대국민 메시지를 통해 박 대통령의 발언을 ‘패러디’하며 “박 대통령의 불통정치가 계속 민주주의 회복을 거부한다면 심각한 국민적 저항에 부딪힐 것”이라고 맞받아쳤다.

유신시절인 70년대 대학을 다닌 ‘긴급조치’ 세대 의원 27명은 성명을 내고 박 대통령 발언에 대해 “대통령이 책임을 회피하며 국정원을 비호한다면 그야말로 국민이 용서하지 않을 것”이라며 “유신과 권위주의 시대의 부활, 음습한 정보정치와 공작정치의 환생에 강력 대응할 것”이라고 반발했다.

김관영 대변인은 박 대통령 발언에 대해 “민주주의 회복을 갈구하는 야당과 국민에 대한 선전포고”라고 쏘아붙였다. 당 핵심인사는 “이틀 연속 ‘강펀치’를 맞은 격”이라며 “온건파의 입지만 좁아지게 됐다”고 토로했다.

여권이 퇴로를 열어주지 않는 한 전면적 장외투쟁으로의 전환이 불가피하다는 강경론이 들끓으면서 장외투쟁의 수위 강화는 불가피한 수순으로 보인다. 전날 최고위원회의에선 국정감사 등 정기국회 ‘보이콧 주장’까지 나왔다.

하지만 정기국회를 등지는데 대한 부담도 상당하다. 채동욱 검찰총장 문제를 비롯, 국정원 이슈와 세제개편안, 4대강 문제 등 현안에 대처하려면 강력한 원내투쟁이 더 효과적이란 의견도 만만치 않다.

국회 복귀 문제를 놓고 강온파간 노선투쟁이 재연될 수 있는 지점이다.

당 안팎에선 채 총장 문제에 대한 후속대응이 원내 복귀를 위한 명분이 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실제 지도부는 채 총장 사태와 관련, 황교안 법무장관 해임건의안 및 국정조사 추진 등의 카드에 대한 내부 검토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결국 민주당의 투쟁기조는 추석민심의 향배에 적잖은 영향을 받을 전망이다.

민주당이 추석연휴 직후인 오는 23일 의원총회에서 최종 방침을 정하기로 한 것도 일단 민심을 지켜보자는 판단에서다. 다시 ‘노숙자’로 돌아간 김 대표는 추석연휴 기간 천막을 지키며 정국 구상에 들어간다. 연휴가 끝나면 김 대표는 새누리당 전신인 한나라당 대표시절 박 대통령의 사학법 개정 반대 장외투쟁 기록(53일)을 갱신하게 된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