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黃법무, 채동욱 사표수리 건의…朴대통령 조만간 수용 가능성

黃법무, 채동욱 사표수리 건의…朴대통령 조만간 수용 가능성

입력 2013-09-28 00:00
업데이트 2013-09-28 00: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법무부 “부적절 정황 확보”…일부 진술로 근거 제시해 논란

법무부는 채동욱 검찰총장의 ‘혼외아들 의혹’에 대한 진상조사 결과 의혹을 사실로 인정할 만한 정황을 다수 확보했다고 27일 밝혔다. 황교안 법무장관은 이 같은 조사 결과를 토대로 박근혜 대통령에게 채 총장 사표 수리를 건의했다.

이에 대해 청와대는 이날 아무런 입장을 내놓지 않았다. 법무부 진상조사 내용에 대한 여론의 추이를 지켜본 뒤 사표 수리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하지만 법무부가 진상조사를 통해 사표 수리를 건의한 만큼 박 대통령이 조만간 사표를 받아들일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인다.

조상철 법무부 대변인은 이날 서울고검 기자실에서 “혼외아들 의혹이 사실이라고 의심하기에 충분한 정도의 여러 참고인 진술이 있었고, 채 총장의 부적절한 처신이 있었다고 인정할 만한 진술과 정황 자료도 확보했다”고 밝혔다.

법무부에 따르면 채 총장은 혼외아들 의혹 당사자인 임모(여)씨가 경영한 부산의 카페, 서울의 레스토랑에 상당 기간 자주 출입한 사실이 확인됐다. 2010년에는 임씨가 채 총장 ‘부인’이라 칭하며 당시 부산고검장이었던 채 총장 사무실을 방문해 대면을 요청했다. 조 대변인은 “임씨가 대면 요청을 거절당하자 부속실 직원들에게 ‘피한다고 될 문제가 아니다, 꼭 전화하게 해 달라’고 말하는 등 (두 사람의) 관계를 의심케 하는 언동을 한 사실 등을 밝혀냈다”고 설명했다. 임씨는 또 혼외 아들 의혹이 최초로 보도되기 직전인 지난 6일 새벽, 여행용 가방을 꾸려 급히 집을 나가 잠적했다.

하지만 진상조사 결과가 혼외아들 진위보다는 채 총장의 불륜을 캔 내용 일색이고, 그 근거마저 빈약해 논란만 가중시킨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복수의 검찰 간부는 “유전자 검사를 하지 않고 몇몇 진술만으로 빈약한 근거를 제시했다”며 “결국 사표를 수리할 의중이었는데 진상규명이라는 형식적 절차를 거쳐 사표 수리의 당위성을 확보하려 한 것 같다”고 지적했다.

앞서 채 총장은 지난 13일 황 장관이 혼외아들 의혹 관련 진상 규명에 나서겠다고 밝히자 사의를 표명했다.

최지숙 기자 truth173@seoul.co.kr

장세훈 기자 shjang@seoul.co.kr

2013-09-28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