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6·4 지방선거 내일 스타트] 여야 취약지역 공략 포인트

[6·4 지방선거 내일 스타트] 여야 취약지역 공략 포인트

입력 2014-02-03 00:00
업데이트 2014-02-03 02: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새누리-강원 안보·충청 보수층 공략 민주-‘동부권 벨트’ 대구시장 기대 安신당-부산發 ‘새 정치 바람’ 복안

6·4 지방선거를 앞두고 여야 모두 취약 지역에서 승부수를 준비 중이다. 새누리당은 충청·강원 등 중원(中原)에서의 열세 만회에 공을 들이고 있고, 민주당은 ‘동부권 벨트’의 중심지인 영남권에서 바람을 일으켜 안철수 신당의 ‘새정치’ 바람에 맞선다는 복안이다. 안풍(安風)의 진원지로 유력한 부산 민심 잡기에 소홀하지 않겠다는 각오다.

새누리당이 중원 싸움을 걱정하는 이유는 각종 여론조사에서 강원의 최문순, 충남의 안희정, 충북의 이시종 지사의 지지율이 압도적인 격차로 1위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안보’ 이슈에 민감한 강원을 대상으로 통일에 대비한 지역개발 예산의 지원 폭을 늘리겠다는 공약을 제시하고, 새누리당이 집권 여당이라는 장점을 살리면 지지율을 대폭 끌어올릴 수 있다고 보고 있다. 특히 2012년 19대 총선에서 강원지역 9개 의석을 모두 새누리당이 싹쓸이했기 때문에 당 지역 조직을 가동하면 충분히 승산이 있다는 판단도 내렸다.

충남과 충북에서는 전통적으로 ‘보수표’가 많은 지역임을 감안해 지역민들의 ‘보수 본색’을 자극하는 전략을 내세울 계획이다. 김종필(JP) 전 국무총리에 대한 향수와 박근혜 대통령의 어머니인 육영수 여사의 고향이 충북 옥천이라는 점도 새누리당에는 유리한 요소다.

민주당은 ‘안철수 바람’에 맞서기 위해 대구시장 선거에 총력전을 펼칠 기세다. 지난 19대 총선에서 대구 수성갑에 출마해 40%대 득표율을 기록한 김부겸 전 의원의 돌풍에 기대하고 있다. 박 대통령의 정치적 고향이 대구라는 점에서 상징적인 의미가 크다는 판단이다. 다만 민주당은 안 의원 측과의 연대를 필수 조건으로 보고 있다.

부산에서는 김영춘 전 의원과 이해성 중·동구 지역위원장이 각축전을 벌이고 있다. 10%대 미만의 낮은 지지율이 고민거리지만 문재인 의원 등 당내 유력 인사들의 지원을 바탕으로 ‘안철수 바람’에 맞선다는 복안이다.

안철수 신당 역시 부산 민심 잡기에 총력을 기울일 태세다. 안 의원의 고향인 부산에서의 ‘새정치’ 바람에 기대를 걸고 있다. 특히 여론조사 선두권에 있는 오거돈 전 해양수산부 장관의 거취에 따라 부산 민심이 달라진다는 판단 아래 막판까지 영입을 포기하지 않는다는 입장이다.

황비웅 기자 stylist@seoul.co.kr

이영준 기자 apple@seoul.co.kr
2014-02-03 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