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與서울시장 경선 ‘정몽준-김황식’ 빅매치 성사되나

與서울시장 경선 ‘정몽준-김황식’ 빅매치 성사되나

입력 2014-02-03 00:00
업데이트 2014-02-03 16: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새누리당 정몽준 의원이 3일 6·4 지방선거 서울시장 출마에 대한 진전된 입장을 내놓으면서 여권 내에서 ‘빅매치’가 성사되는 것 아니냐는 전망이 제기되고 있다.

이미지 확대
정몽준 새누리당 의원이 방미일정을 마치고 3일 오전 인천공항으로 입국해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몽준 새누리당 의원이 방미일정을 마치고 3일 오전 인천공항으로 입국해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미국에서 이날 오전 귀국한 정 의원은 인천공항에서 기자들과 만나 “너무 늦기 전에 필요한 결정을 할 것”이라면서 “당에서 공식적으로 요청한다면 당의 견해를 가볍게 생각하지는 않겠다”고 말했다.

이는 “모든 가능성을 다 (열어)두고 우리가 힘을 합쳐야 한다는 얘기를 했다”는 지난달 21일 발언보다 한층 적극적인 뉘앙스가 담긴 언급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당장 정치권에서는 정 의원의 출마 선언이 임박한 것으로 여기는 분위기다.

광역단체장 후보가 복수일 때 당헌당규는 당내 경선을 치르도록 규정하고 있다.

’빅매치’는 7선인 정 의원에 필적하는 ‘거물’이 입후보할 때 성사되는데, 여권의 서울시장 후보로 꾸준히 거론돼온 김황식 전 국무총리가 가장 주목받고 있다.

김 전 총리는 지난달 20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선출직에 대해 깊이 생각해본 적이 없으며 쉬고 싶을 뿐”이라면서도 “제안이 온다면 그때 내 입장을 밝히겠다”고 여지를 남겼다.

여권 핵심 관계자는 “정권 수뇌부가 김 전 총리에게 수차례 출마를 강하게 요청한 것으로 안다”면서 “머지않아 출마 선언을 할 느낌을 받았으며 유불리에 상관없이 경선에 임할 것”이라고 전했다.

김 전 총리는 지난달까지 미국에 체류하다 설 연휴를 국내에서 쇠고 4월 중순까지 미국에서 업무를 마무리하기 위해 이달 중순 출국할 예정이지만 상황에 따라 일정을 조정할 가능성이 거론된다.

당내에서는 정 의원과 김 전 총리가 서울시장 후보로 출마해 경선에 나서야 한다는 견해가 지배적이다.

우선 특정 후보를 추대하는 형식의 ‘꽃가마’를 태워서는 필패할 것이라는 시각이 많다는 점에서 경선 과정의 ‘흥행’도 염두에 두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이미 출마를 선언한 이혜훈 최고위원은 친박(친박근혜)계 핵심이어서 경선이 ‘3파전’으로 전개된다면 열기를 더할 것이라는 그림을 그리고 있는 듯하다.

서울시장 선거는 지방선거 승패와 동일시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최대 승부처로 통해왔다. 그동안 현역인 민주당 소속의 박원순 서울시장과 가상 맞대결에서 여권 후보 누구를 대입해도 열세로 나왔던 게 사실이다.

이에 따라 대선 후보급인 정 의원과 1987년 대통령 직선제 도입 후 ‘최장수 총리’인 김 전 총리, 당내 여성 대표성을 지닌 이 최고위원을 맞붙여 흥행몰이를 함으로써 박 시장의 현직 프리미엄을 뛰어넘겠다는 것이다.

한 핵심 당직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역대 서울시장 선거는 정당 지지도가 그대로 투영됐다”면서 “새누리당의 지지율이 높아 경쟁력 있는 후보를 세우고 경선에 역동성을 불어넣는다면 현재 열세를 만회하고도 남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 의원은 대기업 경영의 경험과 풍부한 선거경험을 갖췄다는 점이, 김 전 총리는 행정경험이 풍부하고 호남출신이어서 중도보수층까지 표의 확장이 가능한 점이, 이혜훈 최고위원은 당직을 맡으면서 당내 조직을 다져온데다 정치권에서는 드문 여성 경제전문가라는 점이 각각 매력 포인트로 꼽힌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