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홍준표-박완수 물러설 수 없는 ‘혈전’ 예고

홍준표-박완수 물러설 수 없는 ‘혈전’ 예고

입력 2014-02-07 00:00
업데이트 2014-02-07 17:3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안상수 변수’ 보태져 경남지사 후보 경선 거칠게 진행될 듯

“피를 좀 흘릴 것 같다.”

최근 박완수 전 창원시장이 시장직 사퇴와 도지사 출마를 공식화한 직후 홍준표 도지사 측 인사가 내뱉은 말이다.

지지율이 뒤지는 후보가 선두를 따라잡으려면 ‘무리수’를 두지 않겠느냐는 설명도 이어졌다.

검사를 거쳐 집권당 대표 출신인 홍 지사와 행정고시에 합격한 후 공직자의 길만 걸어온 박완수 전 창원시장 간 새누리당 경남지사 후보 경선 분위기를 압축적으로 보여주는 장면이다.

지지도 차를 최대한 벌려 전략공천이나 여론조사 경선 정도로 조기에 후보를 결정짓자는 분위기인 홍 지사 측과 당헌·당규대로 완전한 국민 경선으로 가자는 박 전 시장 측의 첨예한 신경전은 이미 시작됐다.

여기에다 경남지사 선거 출전을 유력하게 검토하던 안상수 전 한나라당 대표가 지사 출마는 접고 창원시장 선거에 나가겠다며 박 전 시장의 손을 들어주면서 긴장감은 더해졌다.

한나라당 대표를 지낸 두 사람은 이미 방송 출연 등을 통해 ‘악연’을 다시 확인한 바 있다.

이 같은 정황을 근거로 지역 정가에선 이번 경선이 상당히 거칠게 치러질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홍 지사 측은 전국 광역단체장 선거 판세 분석까지 곁들이고 부산·울산·경남지역의 특수성과 경선이 불가피한 부산·울산 사정을 들어 끊임없이 경선 불가론을 펴고 있다.

그런 점에서 홍 지사 측 전략은 박 전 시장과 지지도 격차를 최대한 벌려 ‘무경선’ 상황으로 몰아가는 것으로 보인다.

이 때문에 박 전 시장 측은 경남도와 검찰·경찰 동향 하나하나를 유심히 살피며 정치적 복선이 있는지 따져보고 있다.

지난해 말 경남도가 창원시 종합감사 결과를 발표하며 창원대로 중앙분리대 사업에 의혹이 있다며 검찰에 수사를 의뢰하자 창원시가 즉각 반박하며 “전례없이 감사관이 직접 브리핑까지 한 저의가 뭐냐”며 발끈한 적이 있다.

또 최근엔 경찰이 창원시 공영자전거 ‘누비자’ 원가 부풀리기 의혹과 관련, 내사를 하는 것으로 드러나 박 시장 측이 경계의 눈길을 보내고 있다.

이 사안은 시의회 차원의 문제 제기 후 창원시 의뢰로 2012년 조달청에서 감사를 벌여 원가 부풀리기가 없는 것으로 결론난 바 있다.

추격자의 입장인 박 전 시장은 도지사 출마선언 때부터 홍 지사를 향해 ‘진주의료원 폐업은 아집과 독선이 가져온 결과이자 정치적 도박행위’, ‘도민은 안중에도 없는 정치실험’, ‘독단과 불통의 도정이 불신과 혼란만 불렀다’ 등 강한 표현을 동원해가며 맹공을 이어가고 있다.

박 시장 측은 또 “여권 핵심부의 의중을 읽지 않고서야 당 대표 출신 현 지사에 도전하며 2차례 더 할 수 있는 시장직을 던졌겠느냐”는 말을 흘리며 자신감을 보이고 있다.

분위기가 조기에 달아오르고 박 전 시장 지지 의사 표명이 ‘연대’로 해석되자 안상수 전 대표는 7일 보도자료를 내 “박 후보에 대한 개인적인 지지이지, 연대는 아니며 그럴 의사도 없다”고 부인했다.

안 전 대표는 “고향 창원시 발전을 위한 충심에서 나온 것으로 홍 지사와의 구원 때문에 낙천시키기 위한 연대는 아니다”고 일부 보도에 유감을 표명했다.

박 시장 역시 논평에서 “안 전 대표의 선택은 민생탐방을 통해 결정한 고뇌에 찬 결단”이라며 “사전 연대설 등 의혹 제기는 심히 유감스럽다”고 진화를 시도했다.

홍 지사는 이 같은 움직임에 관해 기자들로부터 논평을 요구받자 “한 마디하면 여러분이 기사화해 더 키워주게 된다”며 “일절 언급하지 않겠다”고 밝힌 바 있다.

현직 지사의 프리미엄을 최대한 살려 도정에 전념하며 현안을 챙기는 것이 바로 선거운동이라는 식이다.

자신의 목표가 경남지사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며 갈 길이 멀다는 이야기를 은근히 흘리는 홍 지사로선 경남지사 재선 실패는 생각도 할 수 없는 상황으로 보인다.

시장직을 던지고 15개월 전 홍 지사와의 경선에서 맛본 쓰라린 패배를 되풀이할 순 없다며 배수진을 친 박 전 시장도 돌아갈 곳이 없긴 매한가지다.

이번 경선이 ‘혈전’으로 갈 가능성이 커 보이는 이유는 많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