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與서울시장 후보 3인, 첫TV토론부터 ‘난타전’

與서울시장 후보 3인, 첫TV토론부터 ‘난타전’

입력 2014-04-09 00:00
업데이트 2014-04-09 17: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鄭 “정성진 영입은 자기부정” vs 金 “鄭후보되면 재벌 대 서민 구도”鄭·李 “난 친박” vs 金 ‘세모’…상대 공약 놓고 팽팽한 검증공방

6·4지방선거 새누리당 서울시장 후보 경선에 출마한 정몽준 의원과 김황식 전 국무총리, 이혜훈 최고위원은 9일 오후 열린 첫 TV토론회에서 날선 신경전을 벌였다.
이미지 확대
손잡은 새누리당 서울시장 후보
손잡은 새누리당 서울시장 후보 새누리당 서울시장 예비후보인 김황식(왼쪽부터), 이혜훈, 정몽준 후보가 9일 오후 서울 여의도 MBC에서 열리는 ’서울시장예비후보 경선 1차 TV토론’에 앞서 취재진을 위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연합뉴스


MBC 여의도 사옥에서 90분간 생방송으로 진행된 토론에서 세 후보 모두 ‘박원순 대항마’를 자임하며 상대방의 약점을 파고드는 데 주력했다.

구체적으로 박심(朴心·박근혜 대통령의 의중) 논란이나 ‘정몽준-이혜훈 빅딜설’, 외부인사 캠프 영입, 주식 백지신탁 문제 등을 놓고 전방위로 충돌했다.

각종 여론조사 지지율에서 우위를 보이는 정 의원은 기회가 있을 때마다 시울시정을 비판하며 새정치민주연합 소속 박원순 시장과의 대립각을 세우는 데 주력했고, 김 전 총리는 정 의원 검증에 초점을 맞췄다.

이들은 토론 초반에는 주로 상대의 공약 검증에 시간을 할애하며 비교적 차분한 분위기를 연출했으나, 막판 ‘주도권 토론’ 코너에서 ‘공격 본색’을 드러냈다.

먼저 정 의원이 임명직 고위공직만 역임한 김 전 총리에게 “선거가 처음이지 않나. 힘들지 않는가”라고 ‘뼈있는’ 질문을 던졌고, 김 전 총리는 웃으면서 “처음이다. 힘들다”라고 가볍게 받아 넘겼다.

정 의원은 이어 ‘김황식 경선캠프’ 선대위원장을 맡은 정성진 전 법무장관을 거론하며 “신문에 쓴 글에서 ‘이명박 정부는 한 일이 없고 부패한 정부’라고 비난한 분인데 이명박 정부에서 감사원장과 국무총리를 지낸 김 후보가 이런 분을 선대위원장으로 내세우면 스스로 (자기)부정하는 것 아닌가”라고 비판했다.

이에 김 전 총리는 “법조계 선배로서 존경했기에 모셨지 어떤 칼럼을 썼는지는 몰랐다”면서 “설사 알았다고 하더라도 (그 분이) 소신에 따라 한 일에 대해 제가 뭐라고 할 수 없지 않느냐”고 해명했다.

이번에는 김 전 총리가 “박 시장과 정 의원이 본선에서 붙으면 야권에서는 재벌 대 서민 구도로 몰고 갈 가능성이 많다”고 꼬집자 정 의원은 “재벌이라는 말을 사용했는데 재벌·군벌·학벌이니 하는 말은 다 일본말”이라고 응수했다.

김 전 총리는 나아가 정 의원의 현대중공업 주식 백지신탁 문제를 캐물었고, 정 의원은 “소유와 경영이 분리된 회사다. 김 후보가 회사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된다”고 맞받았다.

’박심’ 논란과 관련해선 외견상 정 의원과 이 최고위원이 김 전 총리를 협공하는 모양새가 연출되기도 했다.

정 의원은 “박심 거론이 선거 승리에 방해가 된다고 말했는데 무슨 뜻인가”라고 물었고, 이 최고위원은 “박 대통령이 누구를 낙점했다는 것 자체가 ‘박심 팔기’이자 대통령을 욕되기 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는 청와대와 친박(친박근혜)계가 김 전 총리를 물밑지원하고 있다는 설을 겨냥한 것이다.

정 의원은 김 전 총리 측이 제기한 빅딜설에 대해서도 “저까지 시달린다”며 이 최고위원에게 해명을 요구하기도 했다.

토론회 중반 ‘OX 퀴즈’ 코너에서 사회자가 “나는 친박이다”라는 질문을 던지자 정 의원과 이 최고위원은 나란히 팻말의 ‘O(그렇다)’ 쪽을 들어 보였지만, 김 전 총리는 O·X 표시가 보이지 않도록 팻말을 모서리 쪽으로 들어 ‘중립’ 의사를 표시했다.

김 전 총리는 “박 대통령과 개인적 친분이 없고 제가 정치적으로 친박이라고 할 근거는 없다”고 말했다.

반면 정 의원은 “(박 대통령과는) 초등학교 동기이고 대선 때 선대위원장을 맡았다”면서 “가능한 많은 국민이 대통령을 좋아하는 분위기가 있다는 생각에서 저도 친박이라고 생각한다”고 적극적으로 설명했다.

토론을 마친 뒤 정 의원은 비교적 만족스러운 표정을 보였지만 김 전 총리와 이 최고위원은 “진행이 원활하지 못했다”고 토론회 운영에 불만을 표시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