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원순씨의 딜레마

원순씨의 딜레마

입력 2014-12-30 00:22
업데이트 2014-12-30 03: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입지 비슷한 文 당선 때 정치력 확대… 지지층 겹쳐 되레 표 잠식 가능성도

새정치민주연합 전당대회가 문재인 의원과 박지원 의원 간 ‘빅2’ 구도로 재편되는 가운데 전대 결과는 당의 또 다른 대권 유력주자인 박원순 서울 시장의 정치력 확장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역으로 박 시장 입장에서 ‘빅2’ 중 어느 후보가 당을 이끌 때 정치적 입지와 발언권을 확대할 토양이 될지가 전대의 관전 포인트가 됐다.

박 시장은 ‘빅2’ 중 문 의원과 인식 및 행보를 같이한 적이 많았다. 둘이 사법연수원 동기인데다, 6·4지방선거 두 달 전 문 의원이 박 시장과 산행에 나서며 측면 지원을 했다. 문 의원의 지론인 ‘네트워크 정당’과 박 시장이 주장하는 ‘인터넷 정당’ 역시 온·오프라인 네트워크를 동원해 기존 당원뿐 아니라 지지층 전반에 당의 영향력을 확산시키는 내용으로 비슷하다. 당의 조직표보다 대중적 지지를 기반 삼아 온 둘의 정치 이력이 당 조직과 관련, 비슷한 주장으로 진화한 셈이다.

그러나 박 시장과 문 의원의 지지율 추이는 ‘상호 보완적’이기보다 ‘대체적’인 측면이 강하다. 리얼미터와 한국갤럽의 정기 조사에서 하반기 내내 문 의원과 박 시장 지지율을 합치면 29~32% 추세가 유지됐다. 문 의원이 당직 전면에 나서거나 대표에 출마하면 수도권·진보 성향 지지층이 결집했다. 역으로 박 시장이 정치 행보를 강화하면 서울 지역 새정치연합 지지층의 지지율이 강화됐다. 리얼미터가 29일 발표한 ‘대선 후보 지지도 주간조사’에서도 이 추세는 여지없이 드러났다. 이날 당 대표로 나선 문 의원이 전주보다 1.5% 포인트 오른 16.3% 지지율로 5개월 만에 1위를 탈환했고, 11주 연속 1위였던 박 시장의 지지율은 전주보다 14.6%로 전주보다 3.2% 포인트 하락했다. 둘의 합산 지지율은 30.9%로 29~32% 범주 안에 들었다.

지지층이 겹치기 때문에 선거 때마다 품앗이하듯 돕던 박 시장과 문 의원 지지 당원들이 분화할 시점이 올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물론 교과서적 해법은 둘의 합산 지지율 파이를 키우는 일이다. 박 의원이 전날 출마선언 뒤 “대표가 되면 (문 의원 등) 대권 주자 (경쟁력을) 관리할 수 있다”고 장담한 게 묘수로 읽히는 이유다.

홍희경 기자 saloo@seoul.co.kr

2014-12-30 8면

관련기사

더보기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