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문재인의 혁신, 박지원의 통합

문재인의 혁신, 박지원의 통합

입력 2014-12-30 00:22
업데이트 2014-12-30 03: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새정치연 전당대회 빅2 키워드 분석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이 29일 ‘2·8 전당대회’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앞서 당 대표 출마를 공식 선언한 박지원 의원과 함께 이른바 ‘빅2’가 본격적으로 당권 레이스에 뛰어들며 초반 양강 구도가 형성됐다.

이미지 확대
문 의원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선당후사의 자세로 변화와 혁신에만 전념하고 기필코 당의 총선 승리를 이끌겠다”며 당 대표 출마를 선언했다. 그는 또 “당 대표로 당선되면 다음 총선에 출마하지 않겠다”면서 “당을 살려내는 데 끝내 실패한다면 정치인 문재인의 시대적 역할은 거기가 끝이라는 각오로 이 자리에 섰다”고 배수진을 쳤다. 친노(친노무현)계가 전대 승리로 당권을 장악할 경우 예상되는 비노(비노무현) 진영의 반발과 당의 분열을 미리 차단하겠다는 의지가 담긴 것으로 보인다.

정권 탈환과 계파 청산 등을 기치로 내걸었다는 점에서 문·박 의원의 전대 공약은 표면적으로 큰 차이가 없다. 문 의원은 “이른바 ‘친노’가 정치 계파로 존재한다면 해체할 사람은 저뿐이고 친노·비노 논란을 끝낼 수 있는 사람도 저밖에 없다”며 계파 청산을 약속했다. 박 의원도 이날 “국민과 당원이 염려하는 것은 친노·비노의 대결구도”라고 말했다. 문·박 의원는 입을 맞춘 것처럼 ‘공천 혁신’을 내걸기도 했다. 문 의원은 “공천제도의 룰을 적어도 선거 1년 전에 확정해 예측 가능하도록 하겠다”고 밝혔고, 박 의원은 ‘6개 지역 비례대표 할당제’와 ‘지방의원 국회비례대표 할당제’ 등을 약속했다.

초반 ‘전대 메시지’는 큰 차이가 없지만, 두 후보의 행보는 상반된 정치 여정만큼 차이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노 전 대통령과 같은 인권변호사 출신으로 초선 국회의원에 야권 단일 대선후보를 지낸 문 의원은 친노의 ‘대중성’을 기반으로, 박 의원은 전통적인 호남 정서를 기반으로 한 ‘DJ의 적자’ 이미지 부각에 초점을 맞춰 전대를 치를 것으로 보인다. 특히 문 의원은 이번 당권 도전이 다음 정치 여정(대권 도전)으로 가기 위한 시험대인 반면, 박 의원에게 이번 전대는 정치인생의 사실상 마지막 목표란 점도 다르다.

이 때문에 전대 이후 문재인호(號)와 박지원호의 앞날은 다를 것이라고 정치권은 분석한다. ‘문재인호’는 대선주자 선호도 1위를 기록 중인 문 의원이 선장 역할을 하며 보다 강력하게 혁신에 나설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당의 한 관계자는 “현재 대선주자 지지율이 16% 정도를 기록하고 있는데 대표에 당선되면 20% 정도까지는 올라 당을 활성화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문재인호의 첫 시험대는 탈당을 시사한 정동영 상임고문 등 향후 신당 창당 움직임에 대한 위기관리가 될 것이란 예상도 나온다.

반대로 문 의원에 비해 계파색이 옅은 박 의원은 계파통합의 적임자로 여겨진다.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이쪽저쪽 계파를 보듬어서 당을 안정화시키는 데는 박 의원이 적합할 것이라 본다”면서도 “하지만 자칫 당의 존재감에 대한 의문이 제기될 수도 있다”고 예상했다.

안석 기자 sartori@seoul.co.kr

이범수 기자 bulse46@seoul.co.kr
2014-12-30 8면

관련기사

더보기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