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朴대통령, 친박 의원들만 조용히 불러서 만찬

朴대통령, 친박 의원들만 조용히 불러서 만찬

입력 2014-12-30 17:36
업데이트 2014-12-30 17: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와 친박(친박근혜)계 모임인 국가경쟁력강화포럼이 30일 동시에 다른 곳에서 ‘사당화’를 놓고 서로 날을 세웠다. 새해 1월 취임 6개월을 맞는 김 대표의 당 장악 행보에 대해 친박계가 ‘허니문 종료’를 선언했다는 관측이 나왔다. 공교롭게도 박근혜 대통령이 최근 김 대표를 제외한 친박계 중진 의원 5명을 불러 청와대에서 비공개 만찬을 가졌던 것이 뒤늦게 알려지며 국정 운영 3년 차를 맞는 여권이 본격적으로 계파 갈등 전선에 들어설 조짐이다.

 전임 이명박 정부에서도 집권 중반기인 3년 차부터 친이(친이명박)-친박계 간 충돌이 본격화됐다는 점에서 양측의 대립은 예고된 수순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특히 새해에는 총선을 1년여 앞두고 양 계파의 이해관계가 맞물리면서 국회의원들을 중심으로 생존을 건 주도권 다툼이 예상된다. 친박계는 후반기 국회의장 후보 경선과 주요 광역단체장 후보 경선 등에서 비박계에 밀린 데 이어 지난 7·14 전당대회에서 참패하며 목소리를 내지 못했지만 박근혜 정부 3년 차를 앞둔 이날 회동을 계기로 주도권 탈환 작업을 본격화한 것으로 받아들여진다. 여기에는 사실상 집권 3년 차에 접어들었음에도 공무원연금 개혁과 공기업·규제 개혁 등 정권 핵심부에서 추진해 온 주요 국정 과제들이 좀처럼 실현될 기미를 보이지 않는 데 대한 초조함과 위기의식도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앞서 7·14 전당대회가 새 정부 출범 이후 양 계파가 공개적으로 맞대결한 첫 번째 헤게모니 쟁탈전이었다면 이번 갈등은 주도권 쟁탈전 제2라운드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날 서울 여의도 한 중식당에서 친박계 35명이 모인 국가경쟁력강화포럼 송년 모임에서는 김 대표에 대한 불만의 목소리가 팽배했다. 이 자리엔 친박계 좌장인 서청원 최고위원을 비롯해 이주영·김태환·서상기·유기준·홍문종·노철래·윤상현·김현숙·함진규 의원 등이 참석했다.

 김 대표는 여의도 길 건너 곰탕집에서 열린 출입기자단 오찬에서 자신을 향한 친박계의 ‘인사권 사유화·전횡’ 비판에 불편한 심기를 감추지 못했다. 그는 “내가 정치한 지 30년인데 그런 말이 나올 수도 있다. 그런 말을 하는 사람의 심정도 이해한다”며 “나 스스로 돌아보는 계기도 된다”고는 했지만 “무슨 사당화냐”고 선을 분명히 그었다.

 박 대통령이 친박계 5인조와 비공개 만찬 회동을 가진 시점과 의미도 남다르다. 지난 19일은 대선 승리 2주년이자 헌법재판소가 통합진보당 해산 결정을 내린 당일이다. 박 대통령이 취임 후 비공개로 친박 의원들과 회동한 사실이 알려진 게 처음인 데다 공식 회동을 선호하는 박 대통령 스타일과 배치되는 만남이기도 했다. 비선 실세 의혹에 따른 국정 쇄신 및 신년 인적 쇄신, 공무원연금 개혁안 등 각종 개혁, 경제활성화, 통합진보당 해산 등 국정 운영 3년 차에 쌓인 현안 해결을 위해 박 대통령이 당 장악에 팔을 걷어붙인 것으로 보는 시각이 많다.

 이재연 기자 oscal@seoul.co.kr

 강병철 기자 bckabg@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