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與 “기념사 뒷받침” vs 野 “남북관계 실천 담보돼야”

與 “기념사 뒷받침” vs 野 “남북관계 실천 담보돼야”

입력 2015-03-01 16:11
업데이트 2015-03-01 16: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여야는 1일 경제혁신과 개혁,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비롯한 일본의 역사인식, 남북관계 개선 필요성 등을 언급한 박근혜 대통령의 제96주년 3·1절 기념사에 대해 엇갈린 반응을 보였다.

새누리당은 집권여당으로서의 적극적인 뒷받침을 다짐하며 야당의 대승적 협조를 강조한 반면, 새정치민주연합은 특히 남북관계와 관련해 5·24조치 해제 등 우리 정부의 전향적 태도변화를 촉구했다.

새누리당 권은희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박 대통령의 오늘 경축사는 임기 3년차를 시작하는 시점에서 국가적 당면과제인 경제, 한일관계, 남북관계를 해결해 나가겠다는 강력한 의지로 해석한다”고 평가했다.

권 대변인은 “새누리당은 집권여당으로서 대통령의 의지가 국정운영에 온전히 반영될 수 있도록 입법 등 모든 노력을 다해 뒷받침하겠다”고 말했다.

권 대변인은 “국가적 난제는 대통령 혼자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면서 “대통령이 국가적 난제를 올바르게 풀어나가도록 야당도 대승적으로 협조해주길 당부한다”고 지적했다.

새정치연합 서영교 원내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에서 “온 민족이 함께 떨쳐 일어났던 3·1 정신을 제대로 계승하는 길은 남북이 대립과 반목을 넘어 하나 되는 길”이라면서 “북한은 핵개발과 군사적 도발 행태를 버려야 하며 우리 정부도 5·24 조치 해제 등 전향적인 태도변화를 통해 3·1절 96주년과 광복 70년을 맞이하는 올해를 통일의 초석을 닦는 한 해가 되도록 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서 원내대변인은 “대통령께서 이산가족 상봉 정례화를 말씀하셨다”면서 “그러나 이를 위한 아무런 작업도 하지 않고 통일대박, 이산가족 (상봉) 정례화만 하자고 하는 것은 연례적인 말씀으로밖에 들리지 않는다”고 꼬집었다.

그는 “실천이 담보되지 않는 말로만의 통일정책은 이제 국민이 식상해한다”면서 “6·15 공동선언과 10·4 남북정상회담 합의문의 정신으로 되돌아가야 한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